아르바이트를 하고싶은데 학교 근처엔 일자리가 없다. 매지리에 호프집들이 넘쳐나긴 하지만 기숙사 생활을 하는 대부분의 연세인들이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하기엔 그림의 떡이나 마찬가지다. 학교 안에서 편하게 할 수 있는 그런 아르바이트 자리 어디 없을까?
이러한 연세인들을 위해 학교 안에서 돈을 벌 수 있는 아르바이트 자리를 연두가 총정리해 봤다.

① 생협 아르바이트
개인이 운영해오던 생필품 판매점이 지난 2004년부터 생활협동조합으로 바뀌며 학교측이 운영을 담당하게 됐다. 아직 체계가 완벽하게 잡히지 않음으로 인해 재정이 넉넉치 않은 편이라 학생들 대상의 일자리 공급은 많지 않은 편이다. 또한 1만여종이 넘는 물품의 판매를 교육시키는데 드는 시간소요의 특성상 파트타임보다는 휴학생을 선호한다. 하지만 생협 차명재 대리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타지에서 온 학생들이라, 휴학을 하면 학교에 머물지 않고 집으로 돌아가버리는 관계로 일반휴학생은 구하기가 힘든편이고, 군휴학생들이 주로 일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생협 아르바이트는 크게 판매보조 아르바이트와 노트북 특별 할인 판매 아르바이트로 나뉜다. 판매보조 아르바이트는 생협 내 물품정리와 판매 등을 담당하며 노트북 특별 할인 판매 아르바이트는 도시바 등 외부 노트북 판매업체에서 생협 측에 아르바이트 학생을 구해 판매까지 위임하는 형식으로 이뤄진다. 연세프라자 1층에 데스크를 설치하고 노트북 판매를 하는 것이 주업무다.
채용공고는 3월과 9월 학기 초에 학교 홈페이지 및 연세프라자 내 게시판 광고를 통해 이뤄진다. 주로 일손이 많이 필요한 신학기 한달 간만 아르바이트생을 채용하며 근무시간은 아침 8시30분~저녁 6시30분, 급여는 일당 3만 5천원이다. 또한 중식이 제공되며 5천원 가량의 간식비도 따로 지급된다. 지원시 별다른 제출서류는 필요치 않으며, 월급 수령을 위한 통장사본 1부와 신분증만 있으면 된다.
(문의☎:(033)760-0900)

② 빨래방 아르바이트
세탁물 손보기에 바쁘신 아주머니들을 대신해 빨래 접수를 맡거나 찾아주는 역할을 하는 학생들. 이들이 바로 빨래방 아르바이트생들이다. 주로 방학때 한 학기동안 일할 수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뽑으나 정기적이진 않고 본래 일하던 학생들이 그만둘 경우 학교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수시로 모집한다.빨래방 아르바이트는 파트타임 형식으로 아르바이트생을 뽑아 재학생들도 부담없이 수업시간에 맞춰 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일주일에 6~10명가량의 학생들이 일하고 있으며 보수는 시간당 3000원가량이다.
(문의☎:(033)760-0905)

③ 복사점 아르바이트
많은 근무 시간을 요하는 특성상 복사점은 휴학생만을 모집한다. 학기초 업무량이 많을 때는 아침 9시부터 저녁8시까지 근무하며 평소에는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다. 복사업무보조가 주된 일이며, 한 달에 70~80만원 가량의 보수를 받는다. 채용 공고는 학기 초 학교 홈페이지와 정보지를 통해 이뤄진다.
(문의☎:(760)033-0903)

④ 서점 아르바이트
서점은 정규직원이 따로 없어서 아르바이트생이 직원이나 마찬가지다. 도서 정리, 판매 등을 담당하며 이 또한 업무 교육을 시키는데 드는 시간소요상 파트타임보다는 휴학생을 선호한다. 업무 시간은 아침 8시 30분 부터 저녁 8시까지며 보수는 한달에 80여만원가량 된다. 보통 1명의 아르바이트생이  학기 내내 근무하나, 업무량이 많은 학기 초에는 파트타임을 간간이 쓰기도 한다. 채용 공고는 연세프라자 내 게시판 광고와 정보지를 통해 이뤄진다고 하니 파트타임 아르바이트를 노리는 학생은 신학기가 시작되면 이를 주의깊게 체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문의☎:(033)760-0902)

⑤ 훼미리마트 아르바이트
24시간 운영되는 마트인데다 파트타임으로 아르바이트생을 뽑아 채용의 기회가 무척 많은 편이다. 하지만 1~2시간 단위로 파트타임을 하게 되면 그만큼 보수도 적다는 사실을 잊지말아야 한다. 보수는 시간당 3100원이며 한 시 파트당 1~3명의 아르바이트생이 함께 일한다. 그들을 익히 보아 알다시피 주로 하는 일은 물품 계산, 진열 및 청소다. 물품의 수는 많지만 계산은 바코드바로 이뤄지므로 계산기 조작법 정도만 익힌다면 교육시간은 그리 길지 않다. 채용 공고는 학기 초 마트 출입문 앞 공고문을 통해 이뤄지고 학기 중에 아르바이트생이 관둘 경우 수시 채용한다.

⑥ 우리집 아르바이트
주말에만 아르바이트생을 쓴다. 토요일은 아침10~낮5시, 일요일은 아침10~밤9시까지 근무하며 주로 한 학생이 이틀을 근무한다. 고객 셀프로 운영되므로 서빙 등은 필요치 않으며 주문돕기, 쟁반닦기 및 청소 등이 주 업무다. 보수는 시간당 3000원이며 채용은 주로 지인 소개를 통해 이뤄지므로 채용공고가 따로 있지 않다. 아르바이트를 원한다면 일자리가 날 것에 대비해 미리 주인 아주머니께 연락처를 드리는 센스가 필요하다. .
(문의☎:(033)760-0913)

⑦ 연세프라자 식당 아르바이트
2005년 2학기부터 식당의 배식 방식이 바뀌며 많은 수의 아르바이트생을 구하게 됐다. 식당 아르바이트는 크게 점심근무와 저녁근무로 나눠지는데, 점심근무는 아침 11시30분~낮1시30분, 저녁근무는 낮5시30분~저녁7시30분까지다. 배식업무를 담당하지만 음식을 나르는 일 등 체력을 요하는 일들이 많아 주로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뽑는 편이다. 채용은 신학기에 대대적으로 이뤄지나 아르바이트 생이 관둘 경우 학교홈페이지공고를 통해 수시채용한다. 채용시 식품위생관리법에 의거, 보건증이 필요하며 통장사본, 신분증도 요구된다. 보수는 시간당 3600원이다.
(문의☎:(033)760-0910)

⑧ 도서관 아르바이트
도서관 아르바이트는 크게 책 정리와 사무보조 및 자료배열로 나뉜다. 아르바이트 하는 학생들은 주로 공강시간에 일하며 저녁근무는 낮5시부터 밤 10시까지다. 채용공고는 학기 시작 전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알 수 있다.  특별한 자격요건은 필요치 않으며 보수는 시간당 3500원이다.
(문의: ☎(033)760-2505)

⑨ 과사무실 아르바이트
과사무실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들은 공강시간에 일하며 학과 운영 전반에 관한 행정이나 서류처리를 담당한다. 보통 교수님의 추천 등 지인들을 통해 모집하므로 평소에 두터운 인맥을 만들어 두는 것은 필수. 모집인원은 일정치 않고 필요할 때마다 학기 별로 모집한다. 보수는 한 학기에 70~80만원 정도다

                                                /박슬기 기자, 정소진 기자 restinegoism@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