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생협, 채플 아르바이트

사실, 대학생이 되면 용돈 정도는 내가 벌 줄 알았다. 주변에서 몇몇 선배들은 과외비로 차를 뽑기도 했고 원룸을 얻어 부모님 곁을 떠나기도 했다는 말이 들려왔다. 하지만 그것은 그야말로 극히 이례적인 몇몇 선배들의 신화였을뿐 대부분의 연세인들은 과외시장의 불황과 최저임금에 미치지 못하는 아르바이트 때문에 차비와 점심값을 버는 것도 여의치 못하다. 그렇다면 따뜻한 학교 안에서 일하며 짭짤한 시급을 받을 수 있는 아르바이트는 어떨지. 공강시간을 활용해 용돈을 벌 수 있는 교내 아르바이트를 소개한다.

일단 교내 아르바이트에대한 보수는 생활협동조합에 있는 일당 아르바이트를 빼고는 모두 ‘장학금’형태로 나가기 때문에 신촌캠에 재학 중인 학부생(단, 휴학생, 의대, 치대, 간호대 및 원주 캠퍼스 학생은 제외함), 근로 시간에 맞춰 연속 2시간 일할 수 있는 자, 학점 2.5이상인 자 등의 공통적인 자격 조건이 있다. 또한 근로아르바이트를 다른 부서에서 중복할 수 없고 근로장학금으로 지급되는 임금은 성적 장학금 및 기타 장학금과는 별도로 지급된다.

① 중앙도서관 아르바이트

매 학기 개강 전에 중앙도서관 게시판과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가 난다. 중앙도서관 관리운영과에 비치된 신청서를 통해 학기초에 접수를 받는다. 중앙도서관 아르바이트는 도서배열 아르바이트와 사무보조 아르바이트로 나뉜다. 보수는 공통적으로 60시간에 30만원, 120시간에 60만원이고, 해당 근로시간을 채우면 2주 내에 본인계좌로 자동 입금된다.

- 도서배열 아르바이트
모집인원: 학기초에 90명을 뽑고 시간차를 둬 아르바이트생을 쓴다. 근로시간을 60시간과 120시간 중 택할 수 있는데 일정 인원의 학생이 60시간(혹은 120시간)을 채우면 그 다음 학생이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는 식이다. 신청서에 쓴 근로가능 시간을 기준으로 아르바이트 시간표를 짜게 되는데 이 시간표에 맞는 사람을 우선 선발한다.
근로시간: 주간과 야간 중 택일 아침 9시~12시, 낮 2시~5시, 저녁 6시반~8시반 사이에 매일(월~금) 연속 2시간을 일할 수 있어야 하며 선발 후에는 근로시간을 변경할 수 없다.  

- 사무보조 아르바이트
자격: 신촌캠에 재학중인 학부생(휴학생, 의대, 치대, 간호대 및 원주캠 학생은 제외), 근로 시간에 맞춰 1주에 3회 이상 연속 2시간 이상 일할 수 있는자
모집 인원: 80명을 모집한다. 이 인원안에 단과대 도서관에서 자체적으로 뽑는 인원도 포함되므로 실제적인 모집 인원은 유동적일 수 있다.
모집 기준: 도서 배열 아르바이트와는 달리 각 부서별 업무의 성격이 다르므로 전공, 지원부서, 시간, 지원사유, 성별 등 여러 요소가 고려 대상이 된다.
근로시간: 1주에 3회이상 연속 2시간 이상 가능한 시간을 신청서에 쓴다.(이 시간이 해당 부서가 필요로 하는 시간과 맞을 경우 선발된다.)
부서: 참고열람계(4층), 기타 사무실(대출계 2,3층은 자체 모집한다)
주요 업무: 도서관 자료 정리, 단순 보조 업무


② 생협 아르바이트

자판기 관리, 상품정리 및 판매보조, 새학기 근무지원, 연말 재고 조사, 특별할인판매, 연하장 판매가 있다. 생협 아르바이트는 접수 기간 후 추첨을 통해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한다. 대기자가 있을만큼 인기있지만 대기자에게 기회가 돌아가는 경우는 한학기에 1~2명 정도 있다.

- 자판기 관리
 자판기 한대당 하루에 한번 관리한다. 중앙도서관에 있는 자판기 등 내용물이 금방 떨어지는 자판기는 여러 명이 배정되기 때문에 자판기의 위치에 따른 불이익은 없다. 또 자판기 관리 아르바이트는 수업시간에 관리해야 할 경우도 있다는 말이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생협 장용철 대리는 “고장이 났을 때는 생협 직원이 직접 가며, 혹시 수업시간에 불렀다면 그것은 관리를 소홀히 해 위생상태가 불량한 경우”라고 말했다. 
모집인원: 2개월 단위로 19명 모집한다.
근무시간: 일일 약 2시간
주요업무: 자판기 청소, 내용물 채우기
자격: 신촌캠에 재학 중인 학부생(휴학생, 의대, 치대, 간호대 및 원주 캠퍼스 학생은 제외함), 학점 2.5이상, 교육참석자(자판기 관리는 별도의 교육이 있는데 교육 불참시 예비자에게 자격이 승계된다)
제출서류: 아르바이트 신청서 1부(생협 사무실 비치)
         본인 출자 확인서(생협 사무실 비치)
         교육 참석시 본인 통장(우리은행통장 앞면 사본1부)
접수처: 생활협동조합 사무실(☎: 2123-4024~7)
문의: 영업1팀 김현숙 과장(☎: 2123-4025)
보수: 월 20만원

-매점 아르바이트 
 자판기 아르바이트와는 달리 매점 아르바이트는 따로 교육없이 자체적으로 일을 배운다.
모집인원: 2개월 단위로
근무시간:
주요업무: 상품정리, 판매보조, 매장보조
제출서류: 아르바이트 신청서 1부(생협 사무실 비치)
         본인 출자 확인서(생협 사무실 비치)
         교육 참석시 본인 통장(우리은행통장 앞면 사본1부)
접수처: 생활협동조합 사무실(☎: 2123-4024~7)
문의: 영업1팀 김현숙 과장(☎: 2123-4025)
보수: 월 20만원

-일당 아르바이트
 새학기 근무지원 아르바이트, 재고조사 아르바이트, 특별할인판매 아르바이트는 단기간 근무하고 일당으로 보수를 받는다.(3만5천원, 중식제공) 모집 사항은 생협 게시판을 통해 필요에 따라 공지된다. 
새학기 근무지원 아르바이트는 3월과 9월 열흘동안 9명이 근무한다. 사람이 많이 몰리는 새학기 매장에서 판매보조를 한다.
재고조사 아르바이트: 겨울방학 후 매장을 닫고 재고조사를 사흘 하는데 이때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한다. 
특별할인판매 아르바이트는 도서, 기념품 등을 할인된 가격으로 파는 시기에 판매보조를 한다. 최근엔 성탄카드 및 겨울용품을 판매할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하고 있다.

성탄카드 판매 아르바이트
근무기간: 11월 30일~12월 30일
모집인원: 남여 각 1명(총 2명)
근무내용: 성탄카드 및 연하장 판매

겨울용품 판매 아르바이트
근무기간: 11월 21일~2006년 1월 20일
모집인원: 여 1명
근무내용: 겨울장갑 및 모자 판매
(문의☎: 2123-4036~7(정윤식 대리))

③ 채플 아르바이트

채플 시간에 늦어 뛰다가 헉헉거리며 대강당에 도착하면 출입구에서 안내를 하는 학생들과 2층에서 1층을 주시하는 학생들이 있다. 이들이 바로 채플 아르바이트를 하는 연세인이다,
 

모집시기: 매학기 모집하며 기말고사 직전부터 다음 학기 수강신청 전까지 모집한다. 공지하기 전에 지난 학기 했던 사람들이나 지인을 통해 인원이 다 차는 경우가 많다. 양식이 교목실에 따로 있다.
보수: 120시간 60만원
자격: 1주일에 2번 1~4교시 할 수 있는 사람, 학점 2.5이상
주요업무: 채플안내, 출석체크, 채플 준비, 마무리
특이사항: 2, 3학년과 기존에 하던 학생들, 기독교인, 형편이 어려운 학생을 우선 순위에 두지만 실제로 그 비율은 약 1/3정도이라고 한다.
(문의☎: 2123-2038, 교목실 강경택 전도사)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