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안에선 이것만 있으면 모든 게 OK

다기능 학생증은 연세대학교 학생이라는 신분 증명 기능 외에 현금카드 기능, 전자 화폐 기능, 교통카드 기능, 전자출결 기능, 도서관 출입 기능 등을 지녔다. 잘 활용하면 지갑 속에 다기능 학생증 한 장만 넣고 다녀도 유용하다. 다기능 학생증을 이용하기 우해서는 별도의 가입절차가 필요하다. 먼저 우리은행 연세대지점에서 계좌를 개설해야 하며, 이는 신입생 OT 이전에 공지된다. 입학 후 얼마 안돼 다기능 학생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단, 기존에 우리은행 계좌가 있는 사람은 계속 사용해도 된다. 발급신청서를 작성하여 우리은행 연세대지점에 제출하면 우리은행에서 다기능카드를 받을 수 있다. (단, 은행계좌 개설을 원하지 않을 경우, 전자화폐기능은 이용할 수 없다.) 학교 밖에 나갈 일이 생겻는데 전자화폐는 두둑하고 현금이 없다면? 우리은행 창구에서 반환신청을 하면 된다. 단, 바로 환불은 안되고 이튿날 오후 3시 이후에 계좌로 반환된다.전자화폐 기능은 교내에 설치돼 있는 무인충전기(사진 참조)에 카드를 넣고 카드발급 시 연결된 본인의 잔고범위에서 원하는 금액(20만원 이내)만큼 충전하여 사용한다. 만원 단위로만 충전할 수 있다. 다기능 카드의 충전에는 전자화폐 충전과 교통카드 충전의 두 종류가 있고, 각각 다른 충전소에서 충전해야 한다. 교통카드 충전은 보람샘에서 티머니는 1000원 단위로, 그 외 교통카드는 5000원 단위로 할 수 있다. 전자화폐 충전은 우리대학교 내의 편의시설 이용을 위해 연세대 곳곳에 설치된 12곳의 무인충전기를 이용해 우리은행 계좌로부터 충전을 할 수 있다. 교통카드 충전은 교내외의 교통카드 충전소에서 충전할 수 있다. 무인충전기의 사용방법은 무인충전기 앞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며, 설치장소는 다음과 같다. <교내 무인충전기 위치> ․신촌캠퍼스: 연세공학원(YERC)/정보통신처, 제2공학관, 중앙도서관, 이과대학, 백양관, 제2인문관(위당관), 사회과학대학(연희관), 무악학사, 학생회관, 국제학대학원(새천년관)․원주캠퍼스: 연세플라자, 종합관, 청송관, 창조관, 백운관, 학생회관

<ID 카드의 이용>
1. 교내 편의시설의 이용(전자화폐이용)
다기능 카드에 전자화폐를 충전하여 학생식당, 매점, 구내서점(슬기샘), 잡화점(알뜰샘), 사진관(사진샘), 기념품점(보람샘) 등 교내 편의시설에서 사용할 수 있다.

2. 현금․직불카드로 사용
기존의 우리은행 현금(직불)카드와 마찬가지로 연세대 교내는 물론 우리은행 CD기, ATM기 등을 통해 온라인거래를 할 수 있으며, 직불카드 가맹점에서 물건 구입도 가능하다. 직불카드 가맹점은 많은 편은 아니지만 유명 백화점은 거의 다 직불카드 가맹점이라고 한다.

3. 교통카드의 기능
일반 교통카드처럼 교통카드 충전소에서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단, 기존의 교통카드와 다기능카드를 함께 보관할 경우, 결재시 전자적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하나의 카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전자출결기능
채플을 비롯한 대형강의실에 설치된 단말기에 다기능카드를 접촉시켜 춝ㄹ을 확인하는 기능이다. 전자출결이란 대형강의실의 출결 확인이 연세대학교 학생증을 강의실 단말기에 접촉해 이뤄지는 방식이다. 강의실 단말기에 출결 확인이 이뤄지면 출결 확인된 수강인원 수는 강의실 전면 출입구 상단 숫자 표시기에 보여진다.
-출석시간 허용기준
·매 강의시간 전 10분~강의 시작 후 5분 이내: 출석(O)
·강의 시작 후 5분~20분 이내: 지각
·강의 시작 후 20분 초과시: 결석
-전자출결 인터넷 주소
·신촌캠퍼스: 연세대 신촌 홈페이지->학사포탈시스템->전자출결시스템
·원주캠퍼스: 연세대 원주 홈페이지->학사관리시스템->전자출결시스템

<분실 및 사고 신고 절차>
다기능카드를 분실한 경우 사고신고는 현금(직불)카드 분실신고 및 전자화폐 분실 신고를 동시에 해야 한다. 영업시간 중에는 우리은행 연세대지점(학생회관)을 방문하거나 전화로 사고신고를 하면, 현금(직불)카드 및 전자화폐 분실을 동시에 신고할 수 있다. 다기능카드의 기능 중 교통카드에 충전된 금액은 분실시 찾을 수 없다.
분실시, 영업시간 중에는 우리은행 연세대지점에 문의(02-313-3198~9)
        영업시간 중에는 우리은행 원주캠퍼스에 문의(033-763-3020)
        영업시간 외에는 우리은행 고객상담실에 문의(02-2008-5000)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