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투쟁 조장 우려"에 "교육위 자치권 보장" 맞서

지난 21일 임시 확대운영위원회(아래 확운위)가 과학관 B133호에서 열렸다. 정기 확운위가 무산된 후 총학생회(아래 총학)와 일부 확운위원들 사이의 갈등이 점점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열린 이날 확운위는 정기 확운위 무산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재적 85명 중 51명이 참석해 비교적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이날 가장 큰 쟁점이었던 교육위원회(아래 교육위) 인준안에 관한 논의에서는 확운위원들의 치열한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총학은 “투쟁을 배제하고자 하는 총학의 정책기조와는 달리 교육위가 ‘학원자주화투쟁’이라는 명목으로 독자행동을 실시할 경우 제어할 방도가 없다”며 ▲교육위에서 결정된 사항은 교육위원장의 제안과 총학생회장의 승인에 의해 집행되고 ▲재정에 관한 모든 사항은 총학 집행위원회(아래 집행위)가 집행한다는 내용의 수정동의안을 제출했다. 이에 사회대 학생회장 이종석군(행정·00)은 총학생회장이 아닌 중운위가 승인하고, 재정은 집행위가 아닌 교육위가 중운위 의결에 따라 집행한다는 내용의 새로운 수정동의안을 발의했다.

그러나 이어진 표결에서 ‘집행에 있어서 별도의 고정적인 체계를 두지 않는다’는 원안을 포함한 세 가지 안건이 모두 과반수의 찬성을 얻지 못했다. 이에 일부 확운위원들이 “각 안건에 대한 찬반토론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세 가지 안건에 각각 가부를 표하는 표결방식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며 재표결에 부칠 것을 제안했다. 확운위 의장인 총학생회장 윤한울군(정외·02)은 “표결방식에 대한 설명을 분명히 했고 확운위원들의 토론을 충분히 거쳤다”며 재표결을 거부했으나, 확운위 시행세칙에 따라 확운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부결된 안건에 대해 재심의하는 번안 심의가 이뤄졌다.

“교육위의 활동이 투쟁으로 확대될 우려가 있다”는 의견과 “총학의 기조와 맞지 않다고 제어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던 가운데 밤 10시 30분경, 일부 확운위원들의 퇴장으로 정족수가 미달되자 확운위는 폐회됐다. 한편, 양측의 쟁점 사안에 대한 첨예한 대립으로 정작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재수강제도, 3·4천단위 학점이수 등에 관한 교육환경개선 6대 요구안은 논의조차 이뤄지지 못해 학생들의 따가운 눈총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