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3년 학교측과 총학생회는 2004년 시행 예정이던 재수강제도 변경안을 유보하고 새로운 변경안을 마련해 오는 2005학년도부터 시행하기로 한 바 있다. 당시 학교측은 D+ 이하의 학점을 받은 과목의 재수강만을 가능하게 하는 재수강제도 변경안을 내놓았다. 변경의 이유로는 ▲재수강과목 과다개설에 따른 타 교과과정의 축소 ▲강의실 과밀화 등 강의·교육의 질 저하 ▲학생들의 다양한 교과과정 이수 불가 ▲초(初)수강생들에게 불리한 제도로 인한 재수강 반복의 악순환 등이 제시됐다. 현재 우리대학교의 한 학기 수강 건수인 11만여 건 중 8%인 9천여 건이 재수강이며, 이중 C- 이상의 성적에 대한 재수강은 58% 이상이다. 따라서 D+ 이하의 학점으로 재수강을 제한할 경우, 재수강생의 수가 절반 이상 줄어 이로 인한 문제를 상당수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측이 제시한 재수강 변경안에 대해 대부분의 학생들은 강한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고현경양(법학·2)은 “법학과목의 경우, 학점에 상관없이 강의의 깊은 이해를 위해 재수강하는 학생들도 많다”며, “등록금을 낸 학생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들을 기회를 빼앗는 것은 그들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민석군(인문계열·1)은 “학생들의 유학·취업·교환학생 신청 등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점의 수정 기회를 박탈하는 것은 불합리한 처사”라며, “더욱이 이는 오는 2005년 이전 입대자에게 절대적으로 불리한 제도”라고 말했다. 또한 재수강 이후 발생할 문제에 대해 김정호군(경영, 경제·3)은 “학생들이 재수강을 위해 고의적으로 D+ 이하의 학점을 받으려할 것”이라며, “높은 학점을 받기 힘들다고 판단한 학생들이 시험을 치르지 않거나 수업에 결석하는 등 각종 폐단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무처 수업지원부 이보영 부장은 “개선 논의를 거쳐 학년별로 단계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며, “현행대로 재수강제도를 시행하되 재수강자의 최대학점을 제한하는 등의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총학생회는 학교측의 변경안에서 재수강 가능학점을 ‘D+ 이하’에서 ‘C+ 이하’로 변경할 것을 주장하며 ▲재수강 분반 개설 ▲재수강생 별도 절대평가 등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학교측과 총학생회는 오는 2005학년도 재수강제도 개선 관련 회의를 다음주에 진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재수강제도 변경안이 지금 논의되는 것에 대해 늦은 감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부총학생회장 최명규군(정외·3)은 “이번 주에는 등록금책정심의위원회가 예정돼 있어 다음 주에 논의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으나, 제남모군(교육·2)은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인 재수강제도 개선이 올해 들어 제대로 얘기되지 않은 것은 총학생회의 해결의지 부족”이라며 이를 비판했다. 재수강제도 개선에 대해서 이부장은 “시간을 두고 총학생회와 충분히 협의를 거쳐 결정할 것”이라며, “총학생회 측의 별다른 제안이 없어 교무처에서 먼저 논의를 요청한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다음주로 예정된 재수강제도 변경 논의는 모든 학생의 실리와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양측 주장의 타당성 검증 및 실효성 있는 대안 제시로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해야 할 것이다.



        /이나래 기자

        naraeya@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