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부터 계속돼온 독문과 신규교수 임용 및 유럽문화정보센터(아래 유럽센터) 연구비 유용에 대한 진상 규명 문제가 그로부터 반년이 지난 지금도 확실한 해결의 실마리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 4월 독문과 김이섭 강사는 학교측에 독문과 교수임용 관련 심사기준과 지원자별 심사결과 공개를 요구했으나, 6월 9일에는 공개강의 및 면접 심사기준이 없는 평가항목과 청구인인 김강사의 심사결과만이 공개됐다. 이에 지난 7월 9일 김강사는 정창영 총장에게 이의신청서를 제출했으며, 학교측은 7월 28일 독문과 신규교수 지원자 9명 중 김강사를 포함한 3명의 성적이 게시된 ‘정보 부분공개 결정통지서’를 발송했다. 학교측은 이와 관련해 “심사위원들의 공정한 임용심사 및 다른 지원자들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 일부 정보를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강사는 “연구업적에 대한 심사위원의 평가를 밝히는 것은 공정한 심사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사생활 침해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학교측이 지난 7월 28일 공개한 것은 지원자들의 최종 심사결과가 아닌 공개강의와 면접점수 합계뿐이었다”며, 심사기준에 관해서는 “전체 평점 중 각각 40%, 10%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공개강의와 면접에 대한 세부평가항목이 없는 것을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했다. 이에 한 독문과 관계자는 “현재 정보공개 서식 자체에는 공대강의 및 면접점수만을 기재하게 돼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유럽센터 연구비 유용건의 경우 지난 6월 서대문 경찰서가 서부지방검찰로 사건을 송치했으며, 당시 검찰은 가까운 시일 내에 관련 교수들의 기소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이후 담당검사가 2번 교체돼 아직까지 기소 여부에 대한 심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지난 7월 사건을 배당받은 김종형 서부지방검찰 검사는 “노력 중이지만 아직 더 조사해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김강사측은 “이전의 담당검사에게서 수사가 종결됐다고 들었다”며 검찰의 빠른 사건처리를 촉구했다.

 

현재 김강사는 교수임용과 관련해 ▲심사자료 확대공개 ▲공개강의 재실시 등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연구비와 관련해서는 “유럽센터는 홈페이지에 프로젝트별 연구비 내역을 게재했었으나 독문과 관련 문제가 불거지자 삭제해버렸다”며 ▲교내 연구비 총액 및 지출내역 ▲유럽센터 재정상태 및 연구 프로젝트 지원금 액수에 대한 정보공개를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