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내리기 시작한 비가 그칠 줄 모르고 내려 땅을 물에 잠기게 하고, 산불이 걷잡을 수 없이 번져 우리나라보다 넓은 땅이 화마에 휩싸이고 있다는 소식을 듣는 것은 이제는 일상이 됐다. 과거에 이상 기후라 하던 일이 일상이 된 것은 지구의 기후가 급격하게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그 위협의 영향력이 막강해 ‘지구온난화’ 대신 ‘기후 위기’라 표현된다.

기후 위기는 인류가 멸망하지 않기 위해 전 인류가 합심해 해결해야 할 범지구적 과제다. 한국 사회가 반드시 해결할 중장기 과제이기도 하다. 현실의 편리함을 추구하느라 후손들이 살아가야 할 지구를 망쳐 놓아서는 안 된다. 국민 모두가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정부와 정치권은 해법을 찾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제22대 국회의원을 선출하기 위한 선거가 오는 4월 10일에 실시된다. 총선을 위한 공식 선거운동 일정이 다가오고 있지만 각 정당·후보들의 공약에 기후 공약은 잘 보이지 않는다. 미래를 위해 현재의 불편을 감내해야 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므로 국민이나 정치권의 관심이 적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총선 후보들은 기후에 대한 공약이 득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하지만 최근 조사를 보면 적지 않은 '기후 유권자'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다. 시민운동 단체 ‘기후정치바람’과 ‘기후위기인천비상행동’이 지난 2023년 12월 1~27일 전국 18세 남녀 1만 7천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1.1%가 ‘기후 위기 대응 강조 후보에 더 관심을 둘 것’이라고 응답했다. 국민을 대신해 국민의 근심을 덜어줘야 하는 국회의원들은 우리 후손들의 미래를 위해 실효성 있는 기후 공약을 제시해야 한다. 이제는 위기가 돼 버린 기후 재앙에 대한 총선 후보들의 더 큰 관심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