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유해성을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 21명으로 구성된 시찰단을 5박 6일 일정으로 지난 21일 일본에 파견하였다. 시찰단 파견에 대한 정부 결정은 지난 8일에 내려졌다. 전날 있었던 한·일 정상 회담 발표에 따른 것이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7일, 정상 회담 후에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오염수 대신 “알프스(다핵종제거설비) 처리수”라는 표현을 쓰면서 “한국인들이 이 사안에 대해 이해해 주실 수 있도록 이달 도쿄전력 후쿠시마 원전에 대한 한국 전문가 현장시찰단 파견을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번 시찰단의 단장은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맡았다. 단원들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 소속된 전문가 19명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전문가 1명이다. 민간 전문가들은 이번 시찰단에서 제외되었다. 시찰단은 이틀 동안 후쿠시마 원전 현장을 점검하고, 일본 관계 기관과의 회의를 통해 오염수 처리 현황을 살필 계획을 갖고 있다. 시찰단은 알프스의 설치 상태와 성능 점검 결과 등을 확인하고 처리된 오염수의 농도 분석 결과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하지만 알프스에 대한 접근이 일부 통제되고, 시찰단에 민간 전문가와 언론이 포함되지 않는 등의 문제로 인해 제대로 된 시찰이 이루어질지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과 시민 단체들은 이번 시찰단이 일본이 오염수 배출하는 것에 대해 명분을 주는 역할만을 하는 데 그칠 것이라 비판하고 있다. 

이왕에 파견한 시찰단이 여러 제약 조건들 속에서도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려면 국민의 생명을 지킨다는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신중하고도 현명한 활동을 벌여야 한다. 시찰단의 활동이 결국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정당성만을 부여할 것이라는 비판이 국내에 있다는 것을 시찰단은 겸허히 의식하면서 최대한 객관적인 시찰 활동을 벌여야 한다. 시찰 결과를 발표하는 과정에서 어떤 식으로든 정치적 고려가 개입해서는 안 될 것이다. 객관적이고 면밀한 시찰 이후에, 조금이라도 의혹이 해소되지 않는 것이 있다면, 일본을 향해 방류 계획을 철회하고 대안을 모색하도록 요구할 수도 있어야 한다. 물론 시찰단 활동에 대한 비판이 근거 없는 괴담 유포로 이어져서도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