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8일 일본 문부과학성은 오는 2024년부터 사용될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149종에 대해 검정을 통과시켰다. 이를 분석한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에 따르면 검정을 통과한 초등 6학년 사회 교과서(3종) 모두에서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강제성’ 관련 기술이 4년 전인 2019년 검정 때보다 더 후퇴한 것으로 확인됐다. 초등 4~6학년 사회 9종, 지도 2종 등 11종 교과서는 독도를 일본 고유 영토로 표기했다. 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 징용과 관련해서는 조선인이 일본 공장, 광산으로 ‘끌려왔다’는 표현을 ‘동원됐다’로 바꾸며 강제성을 부정했다. 강제 동원된 조선인 병사 사진 설명을 ‘병사가 된 조선의 젊은이들’에서 ‘지원해 병사가 된 조선의 젊은이들’로 변경하여 강제성을 희석시키기도 했다. 

일본의 역사왜곡은 198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추진되었다. 1982년 일본 고교 역사 교과서 검정 과정에서 중국 ‘침략’을 ‘진출’로 바꾸도록 지시한 것이 알려지면서 한국과 중국 정부가 반발했다. 이후 2001년 침략을 미화한 ‘새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교과서가 검정을 통과하며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이 본격화되었다. 2010년에는 초등 사회 5종 모두 독도를 일본 영토로 기술했다. 2017년에는 독도와 센카쿠열도에 대해 ‘우리나라(일본) 고유 영토’라고 처음 명기한 초중 사회과 신(新)학습지도요령안을 발표했다. 종군 위안부과 강제 징용 노동자에 대해서도 강제성을 부정하려는 일관된 시도가 있었다. 
일본 교과서의 역사 왜곡은 일본의 역사적 책임을 부정하는 것이다. 일본의 미래세대에게 주입된 그릇된 역사인식은 한일 관계의 갈등 심화는 물론 동북아의 평화를 위협하게 될 것이다. 교과서 역사 왜곡의 문제는 독도, 센카쿠 열도, 쿠릴열도에 대해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의 제국주의적 군사안보 전략을 표현한 것이다. 최근 미국이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동북아 지역에 군사력을 확장하는 상황에서 일본의 이러한 접근은 동북아 안정과 평화를 위협할 것으로 우려된다. 

윤석열 정부는 ‘한일관계는 미래지향적으로 강하게 밀어 붙이면 해결된다’고 밝힌 바 있다. 한일 정상회담 당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독도, 위안부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가 나오면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한일 미래 관계는 무조건적 ‘화해’가 아닌 가해자인 일본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반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진정한 한일 관계 발전을 위해서 한국 정부는 일본의 역사 왜곡을 강력히 규탄하고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