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로 인한 환경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그 피해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현세대는 기후위기를 막을 수 있는 마지막 세대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4월 22일에 ‘기후정상회의’가 개최됐다. 이 회의에서 각국 정상들은 탄소중립을 향한 강력한 의지를 보이며, 기존의 경제와 산업 시스템을 기후변화에 대응한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이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길임을 확인했다. 미국과 일본은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를 각각 50%, 46%로 과감하게 제시했다. 이에 반해 우리 정부는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를 추가 상향해 올해 안에 유엔(UN)에 제출하겠다”고 발표하며, 국가온실가스감축 시한을 연내로 못 박았을 뿐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환경단체들은 정부가 산업계의 눈치만 볼 뿐 분명한 온실가스 감축 의지가 없다고 비판했다.

현재 우리 정부는 ‘2050년 탄소중립’이라는 목표를 설정했으나, 괄목할만한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도출하는 진행 단계에 있는 탓도 있겠지만, 산업계 눈치 보기가 실천 방안 수립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이제 그린 서바이벌 시대를 맞이해 탄소배출을 줄여야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가 됐다.

기후변화 문제는 정부 홀로 해결할 수 없으므로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부 외에 민간도 함께 행동에 나서야 한다. 정부는 미래 세대의 생존을 위해 온실가스감축목표를 빠른 시일 내에 제시하는 등 일관성 있는 정책을 통해 방향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해 실천해야 할 것이다. 기업은 살아남기 위해 온실가스를 줄이는 환경 관련 비즈니스를 반드시 수행해야 하고, 환경·사회·거버넌스(ESG) 지표를 개선해야 할 것이다.

정부에서는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새로운 장을 마련하고, 우리나라의 포용적 녹색회복과 탄소중립 실현을 지지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기 위해 2021년 5월 30, 31일 양일간 서울에서 ‘제2차 P4G(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서울 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열리는 환경 분야 정상회의에서 정부가 우리나라 온실가스감축 로드맵을 제시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