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행적으로 의심되는 사례들도 발견돼

최근 신원미상의 인물이 우리대학교 학생들에게 “OO(피해자의 이름)?”이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낸다는 제보가 모였다. 어떤 사람이 무슨 이유에서 이런 일을 벌이는 것일까.

 

▶▶ 대화내용은 제보 받은 피해 사례를 재구성했다.

 

‘이름?’ 학생들을 공포에 떨게 한 문자의 정체는?

 

일명 ‘이름?’ 사건은 신원 미상의 인물이 “OO(피해자의 이름)?”내용의 문자를 보낸 후 피해자들의 학적 정보를 언급하며, 전화를 요구하는 등의 피해를 입힌 사건이다. 총학생회(아래 총학)가 수합한 올해 1월부터 8월까지의 피해 사례에 따르면 범행에는 총 6개의 발신번호가 사용됐다.

이 신원미상의 인물은 피해자들과의 통화에서 자신이 우리대학교 학생이라고 말했다. 학생회나 응원단 활동을 했다고 사칭하기도 했다. 총학 인권생활국장 최희정(문화인류·18)씨는 “집계된 65건의 피해 사례 중 한 건 외에는 모두 여학생을 대상으로 일어났다”며 “피해 사례 중에는 특정 학과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특정 날짜에 특정 학과가 피해를 입은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최씨는 “학과 정보 해킹이 우려돼 학생복지처에 문의했지만 아니라는 답변을 받았다”며 “학과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이 벌인 소행 같다”고 말했다.

사건의 피해자인 A씨는 “전화번호를 바꿔가며 꾸준히 문자가 왔다”며 “어디서 이름과 연락처를 알아냈는지 궁금했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피해자인 B씨는 “개인 정보를 알고 있는 한 추가 범행이 가능하다는 생각에 걱정이 많이 됐다”며 피해 당시 심정을 전했다. 이러한 피해 사례는 비단 이번만의 일이 아니다. 지난 2018년 11월에 처음 문자를 받았다는 A씨는 “예전부터 비슷한 피해 사례를 많이 들었다”며 “해결되지 않는 이유가 궁금하다”고 말했다. 타 학교에서도 유사한 제보가 이어졌다.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학생회는 “7월에 유사한 문자를 받은 학생들이 있었고, 2014년부터 여러 학과에서 피해 사례가 있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총학은 24일 집단 고발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최씨는 “21일 고발장을 접수했고, 24일 수사관 배정을 마쳤다”고 말했다.

 

혐의자의 수상한 과거 행적

 

우리신문사는 취재 과정에서 이번 피해 사례의 혐의자의 행동으로 의심되는 과거 사건들을 발견했다. 이른바 ‘연쇄쪽지남’ 사건이다. 과거부터 우리대학교 학생들에게 문자를 보내는 데 사용됐던 전화번호 중 두 개가 각각 지난 2016년, 2018년부터 소위 ‘연쇄쪽지남’ 사건에서 사용된 전화번호와 일치했다. 기자가 해당 번호들로 전화해 본 결과 모두 현재는 연결이 되지 않는 번호였다.

‘연쇄쪽지남’ 사건은 한 남성이 본인을 특정 대학 학생, 교사, 간호사 등으로 사칭하며 피해자들의 가방에 전화번호를 적은 쪽지를 남겨두고 이후 전화를 유도하거나 협박한 사건이다. 피해자들이 쪽지를 받은 장소는 서울, 대구, 부산, 포항 등으로 다양했으며 혐의자가 사칭한 신분 또한 다양했다. 특정 대학의 학생을 사칭할 때는 스스로를 우리대학교를 비롯한 모 대학의 학생회장이나 홍보대사로 속이는 경우가 많았다. 혐의자가 인터넷 고시 준비 카페에서 스터디 그룹을 모집한다고 글을 올려 피해자들의 전화를 유도한 후, 연락에 소홀하다는 이유로 화를 내거나 경찰에 신고하겠다고 협박한 사례도 있다.

범죄에 동일하거나 유사한 발신번호를 사용했다는 점, 본인을 주로 우리대학교 화학과 학생으로 속여 왔다는 점에서 이번 ‘이름?’ 사건과의 유사성을 찾을 수 있었다. 무엇보다 SNS상의 이름에서도 공통점이 발견된다. 피해 학생들은 발신번호를 저장하자 혐의자의 SNS상의 이름이 ‘JS’로 설정돼 있다고 말했다. 연쇄쪽지남의 쪽지를 받은 피해자들 역시 온라인상에서 발신자의 SNS 이름이 ‘JS’라는 사실을 밝혔다. ‘지수’나 ‘재석’등의 J와 S의 이니셜을 가진 가명을 사칭에 활용했다는 점도 공통된다.

 

경찰 관계자는 “불특정 다수에게 문자를 발신해 피해자들에게 불안감과 공포감을 조성한 것은 사실이나, 위 행위가 협박죄로 성립할 수 있을지는 좀 더 수사를 통해 알아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개인 정보 유출 건으로 조사를 하고 있으며 아직 유출의 경로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내가 모르는 누군가가 나의 이름과 연락처를 알고 있다는 사실은 그 자체로 공포스러운 일이다. 조속한 수사와 처벌로 범행이 중단될 수 있을지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글 이지훈 기자 
bodo_wonbin@yonsei.ac.kr
조성해 기자 
bodo_soohyang@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