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언론에서는 ‘이태백’(20대 태반이 백수) ‘3포 세대’(결혼, 연애, 출산을 포기하는 세대)라는 말이 심심찮게 등장한다. 이렇게 취업이 어려운 세상을 살아가는 학생들은 1학년 때부터 이른바 ‘스펙관리’를 위해 학점관리는 물론, 다양한 대외활동에 집중한다. 하지만 대부분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채 무작정 ‘스펙 쌓기’에 몰두하는 경우가 많은데, 돌이켜보면 시간낭비인 경우가 많다. 이런 안타까운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학교가 나섰다. 바로 종합인력개발센터(센터). 센터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다루고 있지만 『연두』는 그 중, 취업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문제에 도움이 되는 취업역량향상 프로그램에 대해 비중 있게 살펴봤다.

Q. 취업역량 향상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요?
A. 취업과 관련된 실질적이면서도 교육적인 프로그램입니다. 크게 △예카(엘리트 취업 아카데미, YECA) △영어면접 및 PT경진대회 △직무스킬 향상교육 △취업, 창업 특강 △취업촉진을 위한 1:1 컨설팅 △취업캠프 등으로 나눠집니다.

Q. 그렇다면 YECA는 무엇인가요?
A. YECA는 크게 △창의력 skill-up 과정 △홍보마케팅 실무과정 △금융자격증 취득과정 △기획&문서작성 실무과정 △창업 및 사회적 기업 설립 과정으로 나뉩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취업에 필요한 역량향상 교육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창업을 원하는 학생들의 관심분야와 관련된 교육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최근 사회적 기업의 등장에 따라 사회적 기업의 설립 과정에 필요한 정보 또한 제공하고 있죠. 

Q. 영어 면접 및 PT경진대회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세요.
A. 외국어 능력을 중시하는 기업의 요구에 발맞춰 영어로도 자기소개를 유창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여름방학 동안 캠프 형식으로 운영이 되고요. 캠프가 진행되는 동안 영어면접을 대비한 훈련을 받고 캠프가 끝난 후에도 PT경진대회를 열어 배운 것을 직접 활용해 보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PT경진대회란 여름방학동안 캠프를 통해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관중 앞에서 모의 발표해보는 실질적인 훈련을 말합니다.

Q. 직무스킬 향상 교육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A. 학생들이 다양한 자격증 강의를 듣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자격증 강의가 다른 강의에 비해 높은 비용을 요하기 때문에 이에 부담을 느끼는 학생들을 돕는 것이 목적이죠. 이 프로그램은 사회교육개발원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신청방법은 직접 센터에 방문해서 신청서류를 작성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Q. 취업촉진 1:1 컨설팅이란 무엇인가요?
A. 졸업 예정자들을 상대로 전문 컨설팅 회사를 통해 직접적으로 취업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취업준비생들은 취업과 관련해 다양한 사항을 준비해야 하는데, 이를 컨설팅 회사와 연계해 좀 더 쉽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특히  구직활동의 방법, 자신과 맞는 회사 그리고 자기소개서의 방향 등에 관해 전문적으로 조언을 해주고 있습니다.

Q. 취업캠프란 무엇인가요?
A. 취업캠프는 자신의 진로를 찾고, 전략적인 구직활동을 하는 법을 배우는 것으로 가장 여유로운 주말이나 방학기간을 학생들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에 맞게 취업캠프 프로그램은 학과별로 시행되며, 각 특성에 맞춰 진행이 됩니다. 실제로 지난 금요일부터 1박2일에 걸쳐 진행된 취업캠프에는 생명과학기술대 소속 학생들이 다녀오기도 했습니다. 캠프를 통해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과 스펙 관리와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Q. 학기 중엔 학생들이 학교일정에 많은 시간을 빼앗겨 프로그램 진행이 어려울 것 같은데 어떻게 운영되나요?
A.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수업시간과 겹치지 않는 주말 등을 활용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교과목 형식으로 개설돼 운영되지만,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세미나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요. 현재 모집 중인 YECA 프로그램의 일부인 창의력 skill-up 과정은 금요일부터 토요일까지 1박2일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세미나는 외부 강사에게 위탁하거나 전문 업체와 함께 진행하는데, 창의력 skill-up 프로그램은 ‘창의력이란 무엇인가’와 ‘아이디어 평가’ 등 학생들이 평소에 궁금하게 여겼던 질문에 대해 답해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에 참여할 시간조차 없는 학생들을 위해서 다양한 취업과 창업과 관련된 특강을 지속적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정보를 받아보고 싶다면 종합인력개발센터(http://myjob.yonsei.ac.kr/index.asp )를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시간에 쫓겨 어느덧 졸업예정자 혹은 졸업자가 된 당신. 연일 보도되는 취직이 힘들다는 기사에 겁먹었는가? 어떻게 자기소개서를 써야할지 몰라 우왕좌왕하거나, 영어라는 벽에 부딪혀 면접 전날 밤잠을 설쳤다면 센터의 문을 두들겨보는 것은 어떨까? 체계적인 프로그램들과 지원이 당신의 성공적인 취업을 도와줄 것이다.

이찬호, 최은성 수습기자
yondo@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