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원문검색을 한번에! Find it @ Yonsei Library 서비스

중간과 기말 사이. 바야흐로 조모임의 계절이다. 조 발표와 보고서에 쓰기 위해 도서관에서 자료를 검색하다가 그 복잡한 과정에 지쳐버린 연돌, 세순이를 위한 희소식 : ‘구글’에서 ‘Find it @ Yonsei’를 이용해 우리대학교 학술정보관에서 구독하는 원문을 이용할 수 있다! 원문 검색 과정의 복잡함을 덜기 위해 우리대학교가 올해 6월부터 구글과 연동해 시행하고 있는 ‘Find it @ Yonsei Library’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자.

# Find it @ Yonsei Library, 그게 뭐야?
도서관에서 구독 중인 전자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연결 서비스이다. 데이터베이스 검색 결과 화면에 나타난 아이콘을 통해 전문(Full Text)을 제공하는 전자저널 사이트로 쉽게 이동할 수 있으며, 검색 결과와 관련해 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복잡한 절차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어떻게 이용하나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학술검색 환경설정’을 해야 한다. 교내에서는 자동 환경설정이 지원되기 때문에 별도로 할 필요가 없으며, 교외에서 접속할 경우에는 따로 환경 설정을 해야 한다.


1. 구글 학술검색 화면(www.scholar.google.com)에서 학술검색 환경설정을 클릭한다.

2. 도서관 링크에서 ‘yonsei’ 또는 ‘연세’를 입력해 나온 결과를 선택한 후 환경설정을 저장한다.

3. 검색창에서 검색어를 치면 다음과 같이 Find it @ Yonsei Library 표시가 생긴다.

4. 빨간 박스안에 표시된 Find it @ Yonsei Library를 클릭하면, 다음의 창이 뜬다.

메뉴설명
① Full Text
도서관에서 구독하고 있거나 무료로 제공되는 전자저널 페이지로 직접 연결돼 원문을 볼 수 있다. 도서관에서 구독하지 않는 전자저널의 경우 “NO full text available for the item”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저널의 원문은 출판사 사이트에 따라 Article로 직접 연결될 수도 있고, 저널의 홈페이지 또는 목차 페이지로 연결될 수도 있다.

② 소장자료검색
검색된 자료를 우리대학교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③ 문헌복사서비스
Full Text가 없거나 우리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지 않은 자료는 문헌복사신청을 할 수 있다. Full Text가 있는 경우에는 메뉴에 나타나지 않는다.

④ Reference
* EndNote 저장하기
개인서지관리 도구인 EndNote로 검색 결과를 저장할 수 있다.
* Journal Impact Factor 확인하기
검색한 저널의 Impact Factor를 확인할 수 있다.
* SCI 등재 여부 확인하기
SCI, SCIE, SSCI, AHCI DB에 저널이 등재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⑤ Web Search
Google 학술정보검색, Yahoo 등의 웹 검색 엔진에서 관련 자료를 검색할 수 있다.

⑥ Help
이용 중 궁금한 점이 있으면 “사서에게 물어보기”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더욱 자세한 문의는 학술정보지원부 자료수집과 (02)2123-6322, 6323)로 하면 된다.

도서관은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만큼 가치 있게 다가오는 정보의 보고다. 다소 번거롭더라도 ‘정보를 다루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고 하나씩 익혀간다면 어느새 놀라운 정보의 세계에 접속해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