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CSB(세계경영대학협회)

세계경영대학협회(The Association to Advance Collegiate Schools of Business, 아래 AACSB)는 최고 수준의 경영대 학장 및 경영대학원 원장 모임으로, 1916년 출범해 3년 후인 1919년 부터 인증업무를 시작했다. 현재 하버드대, 예일대, 싱가포르 국립대, 일본 게이오대 등을 비롯해 우수경영대를 보유하고 있는 전 세게 5백개 대학이 이 인증을 받은 상태다.

AACSB는 인증조건이 엄격하고 절차가 까다롭기 때문에 ‘AACSB = 경영대 교육의 질’이라는 말이 통용될 만큼 세계적으로 높은 권위를 인정받는 인증으로 알려져있다.


◆단축일정추천제(Fast Track Recommend)

우수한 교육시스템을 지니고 있다고 평가되는 대학에 한해 적용되는 제도. 이 제도가 적용되면 연차보고서를 제출할 필요가 없다.


◆적격심사지원서(Eligibility Application)

대학이 AACSB인증을 받기 위해 최초로 제출해야 하는 지원서.


◆인증계획서(Accreditation Plan)

전임교수 비율과 같은 AACSB 인증 기준에 대해 해당학교의 현황을 보고하는 문서.


◆연차보고서(Annual Report)

인증절차를 밟아나가는 과정 중, 학내 변화된 제도에 대해 AACSB 위원회에 보고하는 문서.


◆멘토(Mentor)

AACSB 위원회에서 보내는 위원으로 해당학교의 인증계획서 작성을 돕고 인증에 필요한 전반적인 조언을 한다.


◆실사단(Peer Review Team)

AACSB 인증을 취득한 타 대학의 학장들로 구성돼 있다. 최종적으로 해당학교에 방문해 제도를 점검한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