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이대,서강대,홍대 - 각각의 문화 분석

이름 만큼이나 나날이 새로워지는 신촌. 그 새로움의 중심에는 이화여대, 서강대, 홍익대, 그리고 우리대학교에 이르기 까지 무려 4개의 학교가 신촌 전철역을 기점으로 위치해 있다. 하지만 이 학교 들이 신촌에 있다고 해서 모두가 똑같은 대학가를 이루고 있는 것은 아니다. 굳이 설명하지 않더라도 대학 이름만 말하면 '아~!' 하면서 누구나 쉽게 그 대학가의 이미지를 떠올리곤 한다. 타대생들이 바라보는 각 학교의 이미지를 통해 왜 같은 지역에 있으면서도 각기 다른 문화를 만들어 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자, 그럼 지금부터 사색문화(四色文化)에 빠져 보자.

그녀가 찾는 거리, 이대앞

신촌의 대학 - 이대

 

김혜미 기자 lovelyham@yonsei.ac.kr

 

“이대생들은 대체로 잘 꾸미고 다니는 것 같다. 학교 앞에 옷가게, 미용실이 많아서 아무래도 이대에 다니는 친구들을 만나보면 유행을 선도한다는 느낌을 받는다”고 고경진양(사회계열·05)은 평소 이대에 대해 갖고 있던 인상을 말했다.

이러한 인식은 이대앞 거리의 모습에서 비롯된다. 술집과 음식점이 많은 우리대학교 앞의 모습과는 달리, 이대앞 거리는 셀 수 없을 만큼의 조그만 옷가게들이 다닥다닥 붙어있고 이름을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미용실들이 줄지어 있다. 어느 곳을 가야할 지 망설여질 정도다. 이곳에 위치한 건물의 구성은 대부분 1층은 옷가게, 2층은 미용실, 그 위층은 카페 또는 음식점으로 이뤄졌다.

‘이대앞’이라 통칭하는 공간은 정문을 중심으로 해서 크게 두 갈래로 나뉜다. 신촌역을 향한 길과 지하철 이대역 2,3번 출구 쪽을 향한 길이 그것이다. 두 길의 특징을 살펴보면 신촌역 쪽에는 옷가게, 악세사리점이 많고 이대역 쪽 골목에는 카페, 음식점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신촌역을 향해있는 길에는 옷집과 악세사리점이 거미줄 구조의 골목을 이루고 있다. 뒷골목의 보세 옷가게 ‘BLOSSOM’에서 아르바이트 중인 천안외국어대학교 이고운양(외식산업·03)은 “다른 곳에서도 아르바이트를 해봤는데 이대앞은 대학생들의 취향에 맞춰 개성이 강하다”고 설명했다. 친구와 쇼핑 중이던 우리대학교 김진영양(생명공학·03)은 “요즘 유행경향을 알기 쉬워 이곳을 즐겨 찾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막상 이대를 패션의 중심지로 인식하는 것에 대한 이대생들의 인식은 부정적인 편이다. 이대 김정연양(국제학부·03)은 “이대생의 이미지를 패션과 미용에만 관심있는 것으로 고착화시키는 것은 싫다”며 “학생회 측에서도 학교 앞 상권 확대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 이대앞 패션의 길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이대생뿐만 아니라 고등학생까지 다양하다 /신나리기자 journari@ 이대역을 향해 나있는 골목을 따라가보면 특색있는 카페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바로 사주카페, 타로카페가 그것이다. 이대 김승민양(공학부·05)은 “학교 근처 카페에서 고민 상담도 할 수 있고 특히 푹신한 의자가 많아 편히 쉴 수 있어 즐겨찾는다”고 말했다. 한 때 드레스를 직접 입어보고 사진도 찍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방송 프로그램에 소개돼 유명해진 ‘프린세스 다이어리 카페’도 다른 곳에 위치한 카페와 이대앞 카페의 차별성을 드러낸다. 이대앞 골목에 위치한 음식점들도 특색을 띄고 있다. 유난히 내부 모습을 찍은 사진을 밖에 배치해 둔 음식점이 많다. 가게 주인들이 이대생들의 취향에 맞춰 인테리어에 신경을 쓰기 때문이다. 또한 이대앞에는 평범한 밥집보다 인도출신 요리사가 운영하는 카레 전문점, 터키식 음식 전문점과 같이 일품 요리 전문점이 많은 분포해 있는 편이다. 늦은 오후, 이대앞 거리는 수업을 마친 이대생을 비롯해 중·고등학생들과 중국이나 일본에서 온 관광객들로 끊이지 않는 행렬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현재 패션의 중심지, 특색있는 카페로 사람들의 발길을 모으는 이대앞이 상업적으로 조성됐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아직은 대학가에 있어야 할 대학 문화의 반영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대앞 거리가 이대만의 색깔이 덧칠돼 누구나 찾고 싶은 아름다운 거리로 그려지길 기대해본다. 신촌 속 다른 세계, 서강대 신촌의 대학 - 서강대 김현수 기자 cockeyesong@yonsei.ac.kr “신촌의 거리를 생각할 때 서강대는 약간 다르게 느껴지는 무언가가 있다. 차분하고 모범적인 이미지로 고등학교라는 별칭이 생겼다고 안다”고 이화여대 안선나양(경영학부·05)은 서강대학교를 바라보는 타대학생들의 생각을 말했다. 신촌의 남쪽 한 편에 위치한 서강대학교는 캠퍼스의 규모가 작고 학사과정이 빡빡해 ‘고등학교 시절 못지않게’ 공부를 많이 하기 때문에 그러한 인상이 더욱 두드러진다. 몇 년 전만해도 학교에서 수업 시간이 끝날 때마다 종을 쳤고 토요일에도 수업도 상당히 많았다. 이에 대해 서강대 김지영양(경영·05)은 “우리 학교에 대해 비꼬는 말이지만 꽤 공감하는 면도 있다”며 서강대 학생들 역시 인정하는 부분이라고 밝혔다. 신촌의 대학 중 한 축을 차지하는 서강대학교. 하지만 이곳은 같은 신촌 지역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변의 대학가는 그리 발달하지 않았다. 학교생활만으로도 빡빡한 편이기에 점심시간대를 제외하고는 학교 주변에 그리 사람이 붐비지 않은 편이다. 김양은 “학교 정문 앞에 있는 샛길을 제외하고는 주변에 놀만한 곳이 많지 않다”고 밝힌다. 후문이나 남문 또한 식당 내지는 하숙집과 원룸들로 전체적으로 ‘단정한’ 학교 분위기를 내고 있다. 많은 대학생들이 서강대학교 캠퍼스는 작다고 생각하고 있다. 실제로 작은 편은 아니지만 뒤편에 산이 있기 때문에 걸어 다니는 길은 꽤 정해져 있다. 김양은 “시간표를 짤 때 동선을 고려할 필요가 없는 편리한 점도 있다. 또한 동선이 정해져 있어 웬만한 캠퍼스의 학우들 생활을 쉽게 아는 재미도 있다”고 나름대로의 이점을 설명했다. 그렇다면 학교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다니는 곳은? 바로 중앙도서관인 로욜라 도서관 앞이다. 1관부터 3관까지 나뉘어져 있는 이곳은 서강대 학생들이 말하는 학교의 ‘중심’이다. 서강대 박선현양(경제·02)은 “도서관에서 전교생을 한 번씩 다 만날 수 있다. 학교에서 우연히 반한 여학생을 찾고 싶으면 도서관 앞에 며칠 있으면 알 수 있다는 농담도 있을 정도”라고 말했다. ▲조진옥기자 /gyojujinox@yonsei.ac.kr
도서관이 ‘중심’이 된 데에는 학사과정이 한몫했다. 소문만큼이나 서강대학교의 학사과정은 꽤 빡빡하다. 특히 1학년들은 ‘읽기’와 ‘쓰기’가 필수과목으로 정해져 있다. 서강대 박연숙양(경영·05)은 “한 학기에 내야하는 독후감 숙제는 약 10편정도”라며 “이 수업 때문에 졸업을 못하는 고학번들도 자주 보인다”고 말한다. 또한 모든 수업의 좌석이 지정제로 되어 있기에 출결은 매번 체크되며 결석일수가 학점수의 두 배만 되어도 ‘FA(Fail Absence)’라는 낙제로 처리돼 학생들은 출석의 부담이 상당한 편이다. 김양은 “학점 또한 무척 엄한 편이라 지난 학기 경영학과의 경우 3.3정도면 등록금 일부를 감해주는 B형 장학금을 받았다”며 학점이 ‘짜다’는 일반적 소문에 동감했다.

늦은 밤 학생들은 서강대학교 정문으로 나선다. 하지만 주변에 있는 대학 거리를 돌아다니는 학생은 적었고 거리 또한 한적했다. 신촌의 보통 이미지와는 조금 다른 서강대학교. 학생들은 ‘또다른 신촌’의 거리를 걸으며 그들만의 문화가 있는 거리를 꿈꾸진 않을까?

 

예술이 시작되는 홍대 신촌의 대학 - 홍대 최은영 기자 transea@yonsei.ac.kr “홍대하면 일단 공연이죠. 클럽과 공연장들이 많고 인디레이블들도 상당수니까요”라는 서강대 김호범군(경영·05)의 말처럼 대부분의 학생들 ‘홍대’하면 밴드공연과 클럽문화를 떠올린다. ‘예술의 중심지’라는 명성답게 홍대 앞에는 인디밴드들의 공연뿐만 아니라 순수하게 춤과 젊음을 즐기고자 하는 클럽문화가 잘 정착돼 있다. 그렇다면 홍익대(아래 홍대)앞에서 주목할만한 것은 음악공연 뿐일까? 홍대앞을 가본 사람이라면 당연히 고개를 젓는다. 오히려 발달된 ‘예술성’이라는 특징을 외식업체, 옷가게 등에 잘 살려 독특한 개성의 상권과 문화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홍대의 문화에 대해 스피드 뱅크 부동산 연구소 석원배 연구원은 “홍대는 공간 자체의 개성이 강해서 타 지역에서 유행이 넘어오기보다는 클럽 문화나 라이브 바와 같은 유행을 이끌었 듯 스스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는 편”이라고 분석한다. 2호선 홍대입구역 출구에서부터 홍대 앞까지가 흔히들 우리가 ‘홍대앞’이라고 부르는 구역이다. 전철역에서 학교까지 가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대학가라 부를 수 있는 공간도 다른 대학에 비해 비교적 큰 편이다. 이 구역은 ‘걷고 싶은 거리(신촌에 있는 ‘걷고 싶은 거리’와 다르다)’가 있는 새물결길, ‘수노래방’이 있는 어울마당길, 미술학원과 트렌디한 까페가 있는 피카소길, 클럽문화와 프리마켓(벼룩시장)으로 유명한 송내정길 등으로 나뉜다. 전철역 주변에는 다른 대학교 앞과 마찬가지로 대형상점과 편의점과 같은 체인점이 즐비하다. 걷고 싶은 거리에 들어오면서부터 홍대 앞의 독특한 분위기가 풍긴다. 과거 무허가 건물의 상점들이 많았던 이 거리는 정비한 후에도 그 영향으로 아직까지 자유로운 느낌이 남아있는 편이다. 그리고 간판 없이 운영하는 개성있는 보세 의류매장과 먹거리집, 중고 음반 가게 등이 있다. 한 의류매장 관계자는 “홍대앞은 브랜드 메이커가 들어오면 매출이 거의 없기로 유명하다”고 말한다. 그만큼 홍대앞의 가게는 알고 찾아오는 마니아층을 많이 구축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홍대에서는 젊은이들이 찾는 ‘싸고 독특한’ 물건이나 먹거리뿐만 아니라 청담동을 연상시키는 고급 상점도 많다. 홍대 정문에서 극동방송국으로 향하는 피카소 거리에는 고급 레스토랑과 까페가 드문드문 보인다. 이들은 밀집해 있지는 않지만 가정집을 개조해서 고풍스런 분위기를 풍기는 등 인상적인 느낌을 주는 곳이 많다. 음식점뿐만 아니라 의류 매장의 경우도 고급 멀티숍이나 디자이너숍 같이 차별화를 보이는 고급 매장을 쉽게 찾을 수 있다. ▲ 신나리 기자 journari@yonsei.ac.kr
개성과 고급의 혼재라는 특징 외에도 홍대앞의 주목할 만한 특징이 있다면 바로 미술학원거리이다. 국내 최대의 미술학원가라고 알려진 와우산길 구역의 미술학원거리는 신촌교회 방향에서 홍대정문으로 이어지는 곳이다. 여러 개의 미술학원을 비롯해 드문드문 보이는 대안 미술 전시 공간들은 홍대앞이 예술의 거리로 불려지는 것에 한몫한다. 또 골목 곳곳과 홍대앞 놀이터 벽면에 그려진 그래피티가 이색적인 젊음의 분위기를 한층 돋군다.

 

 7,80년대부터 예술의 거리로 자리 잡아 온 홍대앞은 자생적으로 생겨난 프리마켓과 대안미술공간 등으로 새로운 문화의 돌파구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개성을 발판으로 생겨난 지나친 상업화와 겉치레화 역시 사람들의 려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그저 먹고 즐기는 유흥가가 될 것인지, 새로운 문화공간이 될 것인지 갈림길에 서 있는 홍대앞. 젊음의 멋과 예술이 지속적으로 공존할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