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전공 선발 확대하기엔 우려 점 많아

이제형(국관·22)
이제형(국관·22)

 

지난 1월 30일, 교육부는 ‘2024년 대학혁신지원사업과 국립대학육성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입생 모집을 두고 무전공 선발을 위해 더 많이 노력한 대학에 더 많은 재정적 지원을 쏟을 계획이다. 해당 제도는 오는 2025학년도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무전공 선발 제도는 소속 전공 없이 1학년으로 입학하고 추후에 전공을 결정하는 모집 형태다. 무전공 입학의 추진 근거는 ▲전공 구분 없이 다양한 학문을 탐구할 수 있다는 점 ▲교육부가 추구하는 창의적인 융복합형인재 양성이 가능하다는 점이 주요 골자다. 그러나 해당 정책은 아직 ‘시기상조’라고 생각한다. 무전공 선발의 입학 정원을 대학별 전체 30%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선행과제가 분명하기 때문이다.

우리대학교 미래캠은 지난 2018년 ‘2주기 대학 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역량강화대학’으로 선정됨에 따라, 캠퍼스 혁신의 일환인 ‘모집단위 광역화’를 시행했다. 이에 2021학년도 신입생부터는 문·이과 구분 없이 ‘자율융합계열’로 선발돼 1년간 전공 선택 및 진로 설계를 위한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됐다. 그러나 해당 제도가 시행된 지 4년이 지난 현시점에서 ‘모집단위 광역화’는 ▲학생들의 소속감 부제 ▲인기 전공 쏠림 현상 등의 문제를 드러냈다. 학생들에게 주어진 전공 선택권이 되려 학교가 학생들을 방임하게 하는 처사가 된 것이다. 해당 문제가 불거졌음에도, 대학 본부는 뚜렷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지 못한 채 신입생 모집을 이어오고 있다. 

미래캠의 사례는 행정적인 준비가 미비한 상황에서 급진적인 개혁 추진이 더 큰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음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학생 자율에 맞춘 학사제도 개편이 오히려 학생들에게 혼란을 가중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교육부는 유관 부처의 전문가 및 실무진과 충분한 합의를 끌어낸 후에 무전공 선발을 시행해야 한다. 지금은 급진적인 개혁보다는 사회적 논의를 충실히 하며 심사숙고할 때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