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첫 동남아 순방 출국을 이틀 앞둔 9일 MBC 출입 기자들에게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대통령실은 “전용기 탑승은 외교·안보 이슈와 관련해 취재 편의를 제공해오던 것으로,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편파 보도가 반복된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 반발해서 한겨례신문과 경향신문기자들도 전용기 탑승을 거부했다. 많은 이들이 대통령 전용기 탑승에 주목하고 있다. 문제의 본질은 정권에 호의적인 언론과 적대적인 언론으로 구분하는 정권의 태도이다. 

정상적으로 선출된 윤석열 대통령의 경우 반대 세력들이 심각하게 반발하고 있다. 탄핵 얘기를 언급할 정도다. 선거 결과에 대한 불복이 아닌가 의심받을 정도가 돼서는 안된다. 민주사회에서 소망한 바와 다르더라도 대통령 선거 결과는 절대적으로 승복해야 한다.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절차와 결과를 무시하는 것은 민주사회에서 용납할 수 없다.

그렇기에 더더욱 윤석열 정부의 언론 길들이기는 철회되어야 마땅하다. 특히 특정 언론사를 지정해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공연한 오해와 갈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절대로 피해야 할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출근길에 기자들과 문답을 주고받으며 바람직하게 소통을 넓혀오고 있었다. 갑자기 발표한 MBC 기자에 대한 전용기 탑승 거부는 이러한 긍정적 시도의 취지를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출근길 문답을 시작한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리고 언론 거르기를 지양해야 한다. 선택적 언론 통제는 민주사회의 원칙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며, 정보사회의 기술적 발전과 변화를 고려할 때 더 이상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윤석열 정부는 정보의 투명성을 높이고 언론이 자생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공간과 틈을 줘야 한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