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 발생한 비속어 논란이 점입가경이다. 윤대통령이 지난 21일 미국 방문 중 발언한 내용이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냐” 라고 국내외 언론에 보도됐다. 국가를 대표하는 대통령이 외교 현장에서 발언한 것이라고는 도저히 믿기지 않는다. 대통령의 사과로 일단락 지을 수 있는 사안이었지만 대통령실의 해명과 이후 대응은 더욱 논란을 키우고 있다. 대통령실은 보도 내용이 사실 왜곡이고, 한미동맹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했다. 또한 한국 국회의원들에게 한 소리라고 해명했지만 궁색하기만 하다. 이후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이었고 비속어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했다. 

이번 논란의 핵심은 비속어이다. 만약 “(미국 또는 한국) 국회(의회)가 승인을 안해주면 바이든 대통령은 난처할 수 있다”라고 발언했다면 문제될 것이 없는 것이다.  미국이 괜찮다고 했다지만 이미 외교 무대에서 지도자로서의 이미지에는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더 심각한 문제는 이번 논란의 책임을 언론에 넘기며 언론 통제를 시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통령실은 비속어 발언을 최초로 보도한 문화방송에 보도 경위를 요구했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해당 언론사를 항의 방문하며 ‘진상조사’를 외치고 있다. 사안의 핵심이 한미동맹을 해치기 위해 악의적으로 확인 과정을 거치지 않고 보도한 정언유착이라고 공격한다. 대통령의 충격적 발언에 다수의 국민들은 귀를 의심하고 있는데 오히려 윤 대통령, 정부와 여당은 국민의 귀를 의심하는 형국이다. 주요 해외언론의 초점도 비속어 논란에서 현 정부의 언론 통제 시도로 옮겨가고 있다. 자유를 외친 정부가 언론 자유를 침해하는 형국이다. 

대통령의 언행이 초래한 상황에 대해 각종 여론조사에서는 대통령이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이다. 나아가 이번 비속어 사태는 영국 여왕 조문 취소,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일본 총리와의 무리한 회담 추진과 성과 없는 외교 실패의 연장선에서 발생한 것이다. 낮은 지지율을 만회하기 위해 준비되지 않은 행보를 강행하다가 빚은 외교 참사인데 정부와 여당은 오히려 국내 정치적 프레임 대결로 호도하고 있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국민을 설득하지 않고 지지를 받지 못하는 외교는 이미 실패한 외교다. 대통령은 이번 사태를 모면하는데 급급하기보다 현재의 외교·안보 정책을 전면 쇄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