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25개 인권단체로 구성된 '코로나19인권대응네트워크'는 지난 817일 성명을 내고 "더 이상 생명을 줄 세우는 불공평한 접종을 용납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같은 성명을 낸 이유는 노숙자, 독거노인 등 백신의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델타 변이에 의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아래 코로나19) 못지않게 전파력이 강한 감염병으로 홍역, 풍진, 수두 등이 있다. 매년 수십 명 정도, 때로는 1만 명 이상 환자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은 효과적인 치료법이 개발되어 있고, 신생아 예방접종을 통해 집단면역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환자가 발생한다 해도 더 전파되지 못하고 국지적인 유행으로 끝난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집중하고 있는 것도 바이러스의 전파와 감염증 발생을 동시에 막기 위함이다.

델타 변이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재생산지수는 5를 넘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한 명의 감염자가 5명에게 전파한다는 뜻이므로 최소한 80%는 백신을 맞아야 현상 유지가 가능하다. 백신의 효과가 100%는 아니므로 산술적으로는 80%보다 더 많은 사람이 백신을 맞아야 한다. “인구의 70%가 백신을 맞으면 감염자가 줄어들 것이라는 방역당국의 예측은 마스크 착용 등 개인 방역을 계속한다는 가정하에 나온 것이므로 70%가 백신을 맞는다고 해서 전과 같은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지난 815일 서울시의 발표에 따르면 접종 대상 노숙인 596명 중 256명만 접종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접종률이 낮은 이유는 백신 접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이상반응이 나타날 경우 관리가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었다. 독거노인의 경우는 인터넷, 모바일, 전화 등으로만 가능한 백신 접종 예약시스템 사용법을 모르는 경우도 있었다.

미생물이 증식하며 변이가 발생하는 것은 자연의 섭리다. 그 과정에서 인류에게 치명적이거나 전파력이 아주 강한 변이가 발생할 수 있다. 감염을 예방하고 변종 출현을 막기 위해서도 집단면역이 필요하다. 백신 사각지대의 존재는 바이러스에게 전파와 변이 발생 기회를 제공하는 것과 같으므로 지속적인 전파와 변종 출현의 이유가 된다. 조용한 전파를 막기 위해서라도 백신 접종률을 높이는 한편, 백신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을 위한 정보제공과 사후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