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설립 문제는 지난 대선에서 당시 후보였던 문재인 대통령이 수도권의 서울공대, 충청권의 한국과학기술원과 영남권의 포항공대와 같은 대학설립을 공약으로 제시하며 나타났다. 그리고 최근 그 공약을 적극 실천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현재와 같이 한전의 적자가 호전 기미가 없는 상황에서 한전에 재정부담을 지우는 한전공대 설립을 추진하는 것은 표를 의식한 데 그친 사업이 아닌지 의구심이 드는 실정이다.
 

지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한전의 누적 적자는 3조 5천464억 원이 될 것이로 예상되며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 등으로 인해 적자는 계속될 전망이다. 이런 상황에서 설립비용과 10년간의 운영비로 약 1조 6천억 원에서 1조 8천억 원이 들어갈 사업을 적자기업인 한전에 부과하는 것은 옳은 정책이라고 할 수 없다.
 

지금 정부는 시대에 맞게 대학 정원을 줄이고자 국민 혈세를 투입하며 정원감축을 목적으로 대학에 재정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한전공대 설립은 모순적 행태로 보이기까지 하다. 지역 균형 발전을 목적으로 한다면 한전공대 설립이 아닌 다른 지원을 통해 목적을 달성하면 되는 것이다.
 

한전공대 설립과 관련해 지역주민들의 적극적 수용 의사 및 지역 균형 발전의 필요성을 근거로 지지를 표하는 여당 국회의원들에 대한 비난도 불가피하다. 국내에서 거액의 투자 사업을 환영하지 않을 지역주민은 없을 것이다. 만일 지역 균형 발전에 정말 필요하다면, 대통령이 임의로 지역을 정할 것이 아니라 검토 절차를 통해 가장 타당한 한전공대 설립 위치를 선정해야 한다. 한전공대 설립이 현 정부의 실정 목록에 오르지 않기를 바라는 바이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