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순이삼촌』의 배경, 제주도 북촌마을을 가다.

 

제주 4·3 사건

제주 4·3은 ‘1947년 3월 1일 경찰의 발포사건을 기점으로 해 1948년 4월 3일 발생한 봉기사태와 그로부터 1954년 9월 21일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력충돌과 진압과정에서 양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으로 「4·3특별법」에서 정의되고 있다.

해방 이후, 제주도에서는 미군정의 무능함에 대한 불만이 높아졌다. 1947년 3월 1일, 3만 명의 제주도민들은 ‘자주통일 민주국가를 세우자’라는 구호를 내세우고 가두시위를 했다. 이 날 경찰의 과잉진압으로 인해 6명의 민간인이 숨졌다. 이 사건 이후 제주도에서의 좌·우익 간 갈등은 더욱 심화된다.

1948년 4월 3일, 5.10 총선거를 반대하고 이른바 통일조국을 설립할 것을 주장하던 남로당 제주도당의 무장대가 제주도 내의 경찰지서를 공격하면서 무장봉기를 일으킨다.

1948년 11월부터 1949년 3월까지는 남로당 제주도당의 무장대에 대한 정부 토벌대의 강경진압작전이 전개된다. 이 기간 동안 무장대와 토벌대에 의해 무고한 민간인들이 가장 많이 희생됐다. 이번 기사에서 다루는 북촌사건도 이 기간에 일어난 사건이다.

하지만 1949년 3월 이후에도 민간인 희생은 끊이지 않았다.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정부는 보도연맹*원과 반정부혐의자들에 대한 예비검속**이 이뤄졌고, 많은 민간인이 총살당했다.

*보도연맹 : 좌익 운동을 하다 전향한 사람들로 조직한 반공단체. 한국전쟁이 일어나자 정부와 경찰은 초기 후퇴 과정에서 이들에 대한 집단 민간인 학살을 일으켰다.
**예비검속 : 범죄 방지 명목으로 죄를 저지를 개연성이 있는 사람을 사전 구금하는 것.

 

 

 

 

소설 『순이삼촌』 소개

현기영 작가가 지난 1978년 발표한『순이삼촌』은 그간 금기시되던 제주 4·3을 본격적으로 세상에 알린 작품이다.

학살현장의 시체더미에서 기적적으로 살아남아 고통스런 내상을 안고 30년 동안을 살다가 자살한 '순이삼촌'의 삶을 되짚어가는 과정을 통해 참담했던 역사의 폭력이 어떻게 개인의 삶을 분열시키고 간섭하는지를 보여준다. 이념의 대립이 어떻게 왜곡돼 인간의 삶과 존엄성을 박탈하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북촌리. 1949년 이 마을에서 400여 명의 주민들이 학살당했다.

제주 4·3 당시 일어났던 대표적인 민간인 학살 사건이 바로 ‘북촌사건’이다. 이 사건은 소설 『순이삼촌』의 모티브가 되기도 했다. 1949년 1월 17일, 제2연대 3대대의 중대 일부 병력이 북촌마을 어귀에서 남로당 제주도당 무장대의 기습을 받아 2명의 군인이 숨진다. 이에 대한 보복으로, 400명가량의 마을주민들이 2연대 병력에 의해 집단 총살당하는데 이 사건이 바로 ‘북촌사건’이다. 우리신문은 다가오는 4·3 희생자 추념일을 맞아 비극의 현장이었던 북촌마을을 직접 방문했다.
 

1949년 1월 17일, 그 날은  
 

겨울바람이 마지막 위용을 한창 떨치던 지난 2월 23일, 기자는 제주도를 찾았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북촌리, 제주 공항에서 동쪽으로 30분 정도 자동차를 타고 이동하면 북촌마을에 다다를 수 있다. 북촌마을은 반농반어(半農半漁)의 바닷가 마을이다. 마을의 고즈넉하고 평화로운 풍경 속에서 이곳이 67년 전 비극의 현장이었음을 가늠하기란 쉽지 않다.
 

길수형과 나는 할머니와 큰아버지 뒤를 따라 국민학교로 갔다. 먼저 온 동네아이들 여남은 명이 벌써 조회대 밑에 진을 치고 있었다. ...(중략)...조회대 위로 권총 찬 장교가 올라섰다...(중략)...한발의 총성이 벼락같이 터진 것은 그때였다.


-소설 『순이삼촌』 中 -
 

마을 초입에 들어서면 북촌초등학교가 보인다. 제2연대 소속 무장군인들은 북촌마을주민들을 이곳에 모이게 한 후 집단총살을 자행했다. 집단총살은 낮 5시, 대대장의 중지명령이 있을 때까지 계속됐다. 이재후 북촌마을 유족회장은 북촌사건이 일어났던 당시 아홉살로, 학살 현장에 있었다. 이씨는 “집에 있었는데 군인들이 찾아와서는 북촌초등학교로 모이라고 했다”며 “그리고는 군인들이 집집마다 불을 지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씨는 “마을주민들이 운동장에 모이자 군인들은 운동회 박 터뜨리기 놀이 때 쓰는 대나무 장대로 사람들을 몰고 끌어간 후 사람들을 희생시켰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 북촌사건 학살 현장에 있었던 이재후 북촌마을 유족회장(당시 9세).

북촌초등학교 옆에는 너븐숭이라는 곳이 있다. 너븐숭이는 ‘넓은 돌밭’을 뜻하는 제주도 방언이다. 너븐숭이에서 기자는 북촌사건 당시 희생된 애기들이 묻힌 애기돌무덤을 마주했다. 무덤이라고는 하지만 자그마한 돌로 둘러싼 것이 전부이다. 1949년 1월 17일 학살 당시, 이 너븐숭이에는 학살의 현장에서 살아남은 아기도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 아기는 산사람(무장대)의 자손이었고, 그 아기를 데리고 오면 또 다시 토벌대에게 화를 입을까봐 아기를 그냥 그 장소에 내버려뒀다고 한다.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았던 총부리의 비정함에 기자는 씁쓸해졌다.
 

 

▲ 북촌사건 당시 희생된 아기들이 묻힌 애기돌무덤.

북촌마을에 남겨진 상처들

귀신 잡는 해병이라고 용맹을 떨쳤던 초창기 해병대는 이렇게 이 섬 출신 청년 3만명을 주축으로 이룩된 것이었다. ...(중략)... 빨갱이란 누명을 뒤집어쓰고 몇 번씩이나 죽을 고비를 넘긴 그들인지라 한번 여봐란 듯이 용맹을 떨쳐 누명을 벗어보이고 싶었으리라.


-소설 『순이삼촌』 中 -

 

북촌사건은 마을주민들에게 깊은 상흔을 남겼다. 북촌사건으로 인해 북촌마을은 이른바 ‘빨갱이 마을’이라는 낙인이 찍히게 된다. 그 서슬 퍼런 낙인 아래에서 마을주민들은 그저 숨죽이며 살아야 했다. 그리고 지난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이 마을청년들은 자진해서 전장으로 뛰어들었다. 이씨는 “입대를 하는 청년들을 데리러 군용 트럭이 오는데, 마을사람들이 모두 청년들을 전송하러 나왔다”며 “사람들은 참전이 공산주의자가 아니라는 것을 표현할 수 있는 영광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 북촌마을의 청년들은 제주도 모슬포에서 2주 군사훈련을 받고, 바로 한국전쟁에 참전했다. 한국전쟁에서 맹활약한 해병대에는 이 마을청년들도 있었다.

하지만 한국전쟁 이후에도 마을주민들은 여전히 침묵해야만 했다. 이를 잘 보여주는 사건이 바로 속칭 ‘아이고 사건’이다. 지난 1954년 1월 23일 한국전쟁 전몰장병인 마을청년 김석태의 고별식이 열렸다. 이 고별식을 하던 중 한 마을주민이 ‘오늘은 6년 전 마을이 소각된 날이며, 여기에서 억울한 죽음을 당한지 6주년 기념일이니 당시 희생된 영혼을 위해 묵념을 올리자’는 제안을 했고, 마을주민들이 묵념을 하게 됐다. 그 때 설움에 북받친 주민들이 대성통곡을 했는데, 이 사실이 경찰에 알려져 마을주민들은 다시 한 번 곤욕을 치르게 된다.

연좌제 또한 오랜 세월 마을주민들을 괴롭혔다. 친척 중에 무장대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공직에 진출하지 못한 마을주민들이 많다. 이씨는 “나의 당조카도 ROTC를 지원했지만 신원조회에서 걸려 임관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침묵의 시대를 넘어
 

오랜 세월 묻혀있었던 북촌 사건을 세상에 알린 소설이 바로 『순이삼촌』이다. 지난 1978년 발표된 이 소설은 출간하자마자 당국에 의해 판금됐지만, 은밀히 유통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북촌마을과 제주 4·3의 참극을 접하게 된다.

북촌마을을 비롯한 제주 4·3의 진실을 알리고자 하는 움직임은 언론계에서도 활발히 일어났다.『뉴욕타임즈』에 ‘4·3 저널리스트’로도 소개됐던 양조훈 4·3평화교육위원회 위원장은 1998년부터 1999년까지 『제주신문』과 『제민일보』의 4·3취재반장과 편집국장을 거치면서 4·3의 진실을 밝히는 「4·3은 말한다」를 10년 넘게 연재했다. 양 위원장은 “피해의식에 사로잡혀 말문을 닫힌 체험자들의 입을 열게 하는 일, 이념을 절대적 가치로 신봉하며 4·3 진실마저 폄훼하는 일부 보수단체의 행태에 대응하는 일들은 쉽지 않았다”고 말했다.

4·3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이러한 노력들은 지난 2000년 「4·3특별법」제정, 2003년 정부의 「4·3 진상조사보고서」발표, 그리고 같은 해 대통령의 공식 사과로 이어졌다. 2003년, 노무현 前 대통령은 “국정을 책임지고 있는 대통령으로서 과거 국가권력의 잘못에 대해 유족과 제주도민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라며 최초로 정부 수반으로서 4·3에 대해 공식으로 사과했다. 반세기 동안 유족과 제주도민들을 짓눌러 왔던 이념적 누명과 불명예가 벗겨지는 순간이었다.
 

4·3이 우리에게 말하는 것
 

하지만 4·3을 둘러싼 이념적 논란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다. 몇몇 보수단체에서는 4·3 희생자 일부의 좌익 경력을 문제 삼아 위패 철거를 주장하고 있으며, 박근혜 정부 또한 4·3 희생자 재심사를 추진하려다 제주 지역사회의 반대에 부딪혀 현재 희생자 재심사를 유보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 상황에 대해 양 위원장은 “이미 「4·3특별법」에 의하면, 4·3 발발에 직접적 책임이 있는 남로당 제주도당 핵심간부와 군경진압에 주도적으로 대항한 무장대 수괴급에 대해서는, 행위를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명백한 자료가 있을 경우 희생자에서 제외할 수 있다”며 보수단체와 정부의 문제 제기에 대해 반박했다. 또한, 양 위원장은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과정은 전 세계적으로도 과거사 해결의 모범적 사례로 꼽히는데, 이는 제주 4·3의 화해와 상생의 정신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이다”며 “낡은 이념의 틀에서 벗어나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제네바 협약에 따르면, 4·3과 같은 비국제적 성격의 무력충돌에 있어서는 모든 종류의 살인, 상해, 학대 및 고문이 금지돼 있다. 하지만 4·3 당시 이러한 국제협약은 전혀 지켜지지 않았다. 문명국가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국가권력에 의한 제노사이드가 대한민국 영토에서 일어난 것이다. 이념과 국가공권력의 명분 아래 수많은 제주도민의 인권은 무참히 짓밟혔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이며, 현재를 사는 우리는 이 대화를 통해 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어야 한다. 4·3에 대한 화해와 상생의 노력도 있었지만 여전히 갈등은 현재진행형이다. 4·3을 둘러싼 이념의 장막을 걷어내고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기억하는 일, 그것이 제주도에서 스러져간 3만 명의 죽음을 헛되이 하지 않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글 김지성 기자
speedboy@yonsei.ac.kr
사진 서형원 기자
ssyhw35@yonsei.ac.kr
주은혜 기자
gracechoo@yonsei.ac.kr

<자료사진 창작과비평, 무비조이>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