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캠에서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만 시행되던 RC프로그램이2012학년도 1학기부터 2학년 학생들까지 확대 실시됐다. RC프로그램을 통해 일찍 학생들이 진로의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지난 2012학년도에 학생들은 과목당 1학점의 공통기초과목인 ‘RC진로설계’와 ‘RC경력개발’ 수업을 필수로 수강했다.

RC진로설계의 경우 ▲MBTI검사 ▲직업선호도검사 ▲사명비전 세미나 ▲커리어 로드맵 경진대회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RC경력개발은 자신의 구체적인 진로 로드맵을 작성하고 자신에 대해 분석해나가는 것을 중점적으로 한다. RC경력개발의 경우, 2012학년도 2학기에는 담당 교수에 의해 자율적으로 운영됐다. RC교육센터 홍혜련 부장은 “학생들이 구체적으로 로드맵을 작성하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학생들의 진로를 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1학년 RC프로그램이 ▲학사마스터교수 ▲학사RA ▲콜로키아교수 ▲콜로키아 학습조교의 관리 하에 수업과 기숙사 생활에 적응해나가도록 돕는 것인 반면 2학년 RC프로그램은 ▲자기계발 ▲경력개발 ▲리더십·자기이해역량 증진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대해 홍씨는 “전반적인 2학년 RC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가 1학기의 경우 5점 만점에 3.47점 이었으며 2학기의 경우 3.48점 이었다”며 “앞으로 2학년 학생들의 RC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세춘추 공동취재단
chunchu@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