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일본탓을 하기보단 우리나라의 태도를 먼저 고쳐야 한다. 위와 같은 사안에 대해 너무 안일하게 대처한다. 근대사 사료 마저 일본에게 조작당한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구체적인 대응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 우리는 일본의 주장에 맞서 우리의 역사를 지켜낼 힘을 가져야 한다.

지은혜(교육/국문ㆍ08)

일본의 노골적 역사왜곡에 대해 분노하고 이에대한 우리의 입장을 일본에 전달해야 함이 마땅하다.더불어 우리나라가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독도문제가 국제적 문제로 비화돼 손해를 볼 이유가 없다. 일본의 대응에 일일이 대응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독도에 대한 주권을 유지하는 데 있어 이러한 방법이 여러모로 더 효과적일 것이다.

한종석(경영ㆍ11)

 

일본 지진으로 기부를 해야하는가 말아야 하는가 많은 논란이 일어나고 있었던 민감한 시기에 일본이 독도 문제를 이야기 하고 역사 왜곡을 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그러나 지진으로 인한 기부 문제와 독도 문제는 별개로 다루어져야 한다. 기부금을 주었는데 왜 독도문제를 꺼내느냐, 일본은 배은망덕하다는 등의 두 문제를 결부시켜 생각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본다.

변수연(중문ㆍ11)

 

우리 정부의 대처 방법은 너무 미흡하다. 일본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자료를 가지고 이성적으로 대처하지만 우리나라는 고대사 이래 충분한 증거들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활용하지 못한다. 감정적인 면에 치우쳐 시간이 지나면 수그러드는 식으론 절대 바로잡을 수 없다. 꾸준히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장혜빈(영문ㆍ06)

외교적으로 강경하게 대응하고 독도에 여러가지 공공시설이나 연구소등을 지어 실효 지배성을 강화해야한다. 또한 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 대부분이 독도는 우리땅이라 주장하나 그 구체적 근거를 제시할 수 없다고 한다. 역사 교육의 뒷바침을 통해 독도에 대한 인식을 자연스럽게 높여야 한다.

이경탁(치의예ㆍ10)

최근들어 일본의 역사 왜곡과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이 다시 심해지고 있다. 일본의 국제적 위상과 대외선전이 일본의 역사왜곡과 독도에대한 영유권 주장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도 안일한 자세를 취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우리나라의 독도 소유를 홍보하고 일본의 역사왜곡을 비판해야 할 것이다.

김하원(UICㆍ11)

연세춘추 chunchu@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