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측의 “교권 침해 및 교수 줄세우기 문제 발생할 것”주장 제기돼 실현여부 주목

‘강의평가 결과 공개’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학교 측은 오는 2011학년도 1학기부터 강의평가 결과를 공개하기 위한 계획을 추진 중이지만, 강의평가의 직접 당사자인 교수들과 일부 학생들이 이에 반대 의사를 표하고 있어 앞으로 논의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학교 측은 지난 3월 18일 열린 학장협의회에서 강의평가 결과 공개 안을 확정하고, 3월 28일 부학장협의회에서 강의평가 공개방침을 참석자들에게 전달했다. 학교 측이 확정·공개한 안은 ‘강의평가 원점수는 공개하지 않고 학년, 전공·교양 여부, 수강인원을 반영한 보정점수를 학사포탈에 로그인 한 학생들에 한해 열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교 측이 강의평가 공개를 계획하고 있는 가장 큰 배경으로는 ‘중앙일보교육개발연구소’에서 실시하는 「중앙일보」대학평가의 평가지표가 2010년부터 변경됐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월 중앙일보는 2010년부터 400점 만점에 각각 5점을 차지하는 ‘고시 합격자 수’와 ‘공인회계사·변리사 합격자 수’, ‘거래소·코스닥 상장업체 임원 수’를 평가지표에서 제외하고 ‘강의평가 공개비율’을 새로운 평가지표로 활용해 10점을 할당하기로 했다.

또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 2월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 지원사업’에서 강의평가 공개를 새로운 평가지표로 활용하기로 한 것과 대학평가에서 우리대학교와 가장 직접적으로 경쟁하는 고려대가 오는 2011년부터 강의평가 결과를 공개하기로 한 것도 강의평가 공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

강의평가 공개에 대해 대부분의 교수들은 반대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지난 4월 6일 교수평의원회(아래 교평)의 주관으로 열린 ‘강의평가 공개 안에 대한 공청회(아래 공청회)’에서 교평은 학교 측의 강의평가 공개안에 반대하는 의견을 표했다.

공청회에서 교평 부의장 앙혁승 교수(경영대·산업관계)는 △원칙과 교육철학에 근거한 정책결정이 아니라는 점 △학생들의 수업권이 수업진행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수준을 반영한 강의평가 결과 공개로 확보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 △교수들의 교권을 침해한다는 점 △단기적 성과주의에 매몰돼 중장기적 비전과 체계적인 전략이 결여된 결정이라는 점 △강의평가가 교수들의 줄 세우기 목적으로 사용돼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 등의 이유를 들며 강의평가 공개에 반대하는 의견을 표했다.

반면 학생들은 강의평가 공개에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조소현(경영계열·09)씨는 “강의평가가 공개되면 수강신청을 할 때 강의선택 기준으로 활용 할 수 있어 강의평가 공개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47대 총학생회 <you>는 지난 선거에서 ‘학생들이 수업을 선택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교에서 실시하는 강의평가를 공개하도록 노력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을 만큼 학생들은 강의평가 결과 공개를 학교 측에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

한편, 현재 학교 측은 ‘아직 강의평가 공개가 확정된 것은 아니며 앞으로 더 많은 의견수렴 절차를 거칠 것’이라는 입장이다.

교무처장 문성빈 교수(문과대·정보공학)는 “현재 강의평가 공개와 관련해 확정된 것은 없다”며 “교무위원회 의결 등의 절차가 남아있다”고 전했다.

이어 문 교수는 “강의평가에 사용될 적절한 문항을 선정하기 위해 강의평가 개선위원회가 구성돼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학교 측의 계획이 교수들의 의견과 충돌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의 결과가 주목된다.

김지수 기자
idesire@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