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효표 발생, 선거 진행미숙 등 문제점 나타나

 

이번 47대 총학생회(아래 총학) 선거는 2파전으로 치러진 46대 총학 선거와 달리 6개 선본의 치열한 각축으로 진행된 가운데 △몇몇 단과대에서 다량의 무효표 발생 △학생증 검사 미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아래 중선관위)의 선거 진행 미숙 등 문제점이 발생해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 24~26일 3일간 선거가 진행된 26개 투표소 중 체육대, 음악대, 치과대 에서는 다량의 무효표가 발생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지난 24일 체육대 투표소에서는 투표용지에 찍을 중선관위의 직인이 분실돼, 체육대 선관위는 새로운 도장이 투표 장소에 도착될 때까지 선거 부스를 철수했다. 하지만 그 사이에 한 선본의 참관인이 투표구를 임의로 열어 중선관위의 직인이 아닌 도장을 투표용지에 찍고, 약 한 시간동안 지나가는 학생들에게 투표를 할 수 있게 해 47표의 무효표가 발생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중선관위는 이 사실을 뒤늦게 보고받고 체육대 선관위에 재투표를 시행하도록 조치를 취했다.

이에 대해 한 선본의 선본장으로 활동한 아무개씨는 “참관인은 말 그대로 참관만 해야 한다”며 “해당 참관인은 세칙 상 행동 가능 범위를 넘어선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세칙 제8장 제20조에 따르면 ‘참관인은 각 후보를 대신해 투표 진행상황을 감독, 참관’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각 선본 합의 하에 투표독려행위를 할 수 있다’고만 명시돼 있어, 임의로 투표구를 열어 선거를 진행시킬 수는 없다.

이외에도 음악대 투표소에서는 선관위원들이 투표용지에 공식 직인을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숙지하지 못해 200여 표, 치과대에서도 같은 이유로 40여 표가 무효표로 처리됐다.

이에 대해 중선관위 위원장 박준홍(경영·05)씨는 “사건이 일어난 후에 뒤늦게 연락을 받았다”며 “무효표로 처리된 학생들에게 재투표를 독려하는 식으로 시정조치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 27일 개표 결과 무효표를 행사한 학생들이 대부분 재투표를 하지 않아 대부분의 무효표가 그대로 집계 결과에 반영된 것으로 밝혀졌다.

상경·경영대, 생과대, 사과대 투표소에서는 선거 기간 중 일부 동안 에 학생들이 학생증 및 재학 사실을 증명할 각종 증명물을 지참하지 않았더라도 투표할 수 있었다.

지난 24일 상경·경영대 투표소에서는 약 2시간 동안 학생증을 검사하지 않고 학번만 말하면 이름만 확인한 후 투표용지가 배부됐다. 상경대 선관위원장 박기범(경영·07)씨는 “잠깐 자리를 비웠던 시간만 실수가 발생한 것 같다”며 “유권자가 학생증을 지참하지 않았을 때 학번과 이름을 확인한 후 투표용지를 배부했다”고 말했다. 이 사건을 제보 받은 중선관위는 상경·경영대 선관위에 ‘유권자의 재학 사실을 확인 하고 투표용지를 배부하라’는 시정조치를 내렸지만, 학생증 없이 이미 투표된 표들은 무효로 인정되지 않은 채 최종 집계에 그대로 포함됐다.

이에 대해 ‘친구에게 학번만 빌리면 한 사람이 여러 표를 행사할 수도 있다’며 ‘이번 선거는 선거의 기본인 1인 1표의 원칙조차 지켜지지 못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일기도 했다. 실제로 「연세춘추」에 관련 사실을 제보한 김아무개씨는 “친구 학번을 말하자 선관위원들이 투표용지를 주고 투표를 제대로 하는지조차 확인하지 않았다”며 “이렇게 하면 사용하지 않는 학번을 모아 한 사람이 몇 번씩 투표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학생회 선거를 총괄하는 중선관위 위원장(아래 위원장)을 직전 총학생회장이 맡는 것에 대해서 ‘불공정한 관행’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되기도 했다. 세칙에 따르면 직전 총학생회장단에 포함된 두 명 중 한 명이 위원장을 맡도록 돼 있다. 하지만 이번 선거처럼 이전 총학생회와 비슷한 기조를 가진 선본이 선거에 출마할 경우 위원장이 해당 선본에 편의를 봐주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선거의 공정성’이 학생들로부터 의심을 받게 되고 장기적으로는 당선자의 정당성 또한 훼손될 수 있다.

이에 대해 박씨는 “현실적으로 선거 관련 업무가 총학 업무와도 겹치기 때문에 전 총학생회장이 맡는 게 타당한 것 같다”면서도 “공정성을 유지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세칙을 개정해 대안을 모색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선거 기간 동안 무효표 때문에 단과대 선거가 다시 치러져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47대 공과대 학생회 선거 개표 결과 두 선본의 득표차인 64표보다 많은 77표가 무효표로 나타나 공과대 세칙 제11장 제1조에 의거 30일(월)부터 이틀간 재투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공과대 선관위원장 전정열(전기전자·08)씨는 “재투표는 차기 학생회의 위상을 위해 하는 것”이라며 “학우들께서 재투표 하는 일이 귀찮을 수도 있지만 공학인들을 위한 일이라고 생각하시고 많은 관심을 표해주셨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김희민 기자 ziulla@yonsei.ac.kr
사진 박민석 기자 ddor-e@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