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곧 2008학년도 마지막 시험이 있을 것이다. 시험기간에 플랜카드를 걸어두고 ‘우리 컨닝 하지 말자’고 외치는 학생들을 본 적 있는지. 기독교 동아리 중 하나인 ‘학생 신앙 운동’ 은 매년 시험기간마다  ‘정직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들이 이렇게 정직운동을 펼치는 이유는 무엇일까.
대학생은 시대를 이끌어 갈 미래의 지도자로 정직과 정의의 상징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늘날 대학은 세속화된 경쟁의 논리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정직과 정의보다는 부정한 편법을 통한 성공주의에 빠져있다. 지성의 전당으로 민주주의를 교육하고 미래 우리 사회의 지도자를 양성하는 대학에서도 타인의 지식을 도둑질하고, 실력이 아닌 운이나 요령으로 무언가를 얻을 수 있는 풍토를 방치하는 것은 건강한 민주사회 건설에 역행하는 것이다. 컨닝은 단순히 개인의 양심과 의식의 문제만이 아니라 컨닝을 하도록 방치하는 인식과 제도의 문제이며, 나아가 양육강식의 사회를 부추기는 사회적 문제이다.
특별히 IMF 이후 경쟁위주의 경제 정책 도입은 대학을 급속히 ‘진로학원’혹은‘직업훈련소’로 만들고 있고, 이로 인해 컨닝에 대한 유혹은 커지고 있다. 학생들은 컨닝을 대학의 낭만 정도로 치부하고 있고, 교육부는 대학 자율이라는 미명하에 교육 감독 책임을 소홀히 하고 있다.
컨닝은 개인의 지적, 도덕적 발달을 저해하고, 대학 공동체간 불신으로 공동체 의식을 파괴하고, 나아가 대학 뿐 만 아니라 전체 사회의 도덕성을 무너뜨릴 수 있다. 이제 정직운동은 단순히 개인의 양심에 의존하는 의식변화운동을 넘어 제도적인 접근이 병행되어야 한다. 대학생과 교수, 학교 당국과 교육부로 이어지는 대학 구성원들이 다함께 노력해야하는 과제인 것이다.
대학생 스스로가 중심이 되고, 시민단체의 도움을 받아 정직운동을 전개함으로 개인의 양심을 회복하고, 대학이 지성의 산실로 올바로 서도록 첫걸음이 되고자 하는 것이 이 운동을 하는 이유이며, 또한 해야 하는 이유이다.

‘학생신앙운동’ 서기 김영성
(공학계열·08)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