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장기수 고 정순택 씨의
시신이 북으로 인계되면서, 장기수들의 2차 송환 문제가 다시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김씨는 “북으로 돌아가기를 원하는 장기수들을 송환하는 것은
인권 존중 사상에 근거한 올바른 일”이라며 “남북간의 화해와 인도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라도 송환은 최대한 공정하고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10월 4일자 사설에서 이번 고 정순택씨의 송환과 관련해 대북 의식의 성숙과 남북관계의 분위기 조성이 됐다며 좋은 평가를
내리는 등 대다수 언론들과 전문가들이 이번 송환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2000년 1차 송환처럼 고문 등을 이기지
못해 마지못해 전향에 합의했다가 송환 대상에서 제외된 이들에 관한 논란은 뜨겁게 불거지고 있다. 그러나 고 정순택 씨가 전향서 작성 문제로 1차
송환에서 제외된 장기수였다는 점으로 미루어 볼 때, 이번 송환은 점차 전향과 비전향으로 장기수를 구분하여 다뤘던 지금까지의 생각에서 더 넓고
포용적인 방향으로 송환 문제가 진전되고 있음을 알려주는 계기로 볼 수 있다. 남북 관계 그리고 사회적으로 중요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더
논쟁이 뜨거웠던 비전향 장기수, 그리고 그들의 송환 문제. 이번 정순택 씨의 시신 송환이 이러한 갈등과 문제 해결의 시발점이 될 수는 없을까.
둘로 나뉘어진 같은 민족. 송환이 되고 이산 가족이 자유로이 상봉을 하고, 또 혈연의 정과 같은 민족의 정을 아무 감시와 방해 없이 나눌 수
있는 것. 그것이 진정한 송환의 의미가 아닐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