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28일~8월 2일 우리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인 ‘새움터(아래 새움터)’의 지도교수인 조재국 교수(연신원·종교학)의
인솔 아래 우리대학교 장애학생 5명과 도우미 학생 등 20여명이 '장애학생일본연수프로그램(아래 프로그램)'을 다녀왔다.
5박6일의 기간 동안 참가 학생들은 '전국장애자연구대회', 오사카대학 장애학생지원센터와 좌담회, 히라가타 시청의 장애복지시스템
설명회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 본 기사는 이 프로그램의 동행 취재기로서, 보다 상세한 견학 일정은 추후 웹진 연두에 연재형식으로
올라갈 예정이다.
우리대학교의 장애학생지원센터인 ‘새움터’는 지난 2001년에 생겼다. 그러나 그동안 장애인에 대한 복지 규정이 명확하지 않아 학내
장애학생들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줄 수 없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일본에서 규정을 배워오려는 취지와 더불어 장애학생은 장애학생 나름의 리더십을,
도우미 학생은 장애학생들과 친목을 쌓기 위한 교육의 일환으로 계획됐다. 프로그램은 일본 NGO의 활동 확인 및 대학 내 장애학생지원센터 견학,
그리고 정부·지역에서의 장애인에 대한 정책 등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눠볼 수 있다.
히라가타시는 일본 전역에서 이와 관련해 선진적인 시스템을 가진 곳 중 하나다. 취업을 원하는 장애인이 신청을 하면
시청에서 각 회사에 부탁을 하고, 회사에서 취업허가 공문이 도착하면 그때부터 시의 조력이 시작된다. 임시 고용 기간 동안 시의 직원이 직접
나서서 옆에서 의사소통과 일처리를 도와주는 것이다. 시청의 장애복지과에서 근무하는 야마다씨는 “지금까지 20명이 취직을 했다”며 “정책이
막연하게 이뤄지지 않기 위해선 현실적인 결과물을 내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연수팀의 장애학생 김을환씨(심리·00)는 “한국도
장애인고용촉진공단에서 연결은 해주지만 직접 시의 직원이 나서서 중재를 하는 일본의 시스템이 나은 것 같다”고 소감을 말했다.
물론 위에서 언급한 일본 각지의 장애인에 대한 배려가 전국에 적용되진 않을 것이고 지역마다 편차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높은 인권의식을 바탕으로 성공한 사례가 있다면 당연히 받아들여야 한다. 오사카 대학 좌담회에서 한 시각장애인이 ‘이쪽 분이 말했습니다’라는
통역자의 말에 화를 냈던 적이 있었다. 시각장애인에게 이쪽 혹은 저쪽이라는 표현은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문제는 모르는 것이 아니라
알려고 하지 않는다는 졈이라며 “‘몰랐어, 미안’이라고 말하기보다 ‘모르니까 가르쳐 주겠니’라는 적극성이 더 필요하다”는 그 장애인의 말을 깊이
새겨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