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살 때 처음으로 연극 작품을 보면서 나는 무대 속으로 빨려들어가는 듯 했다” 『오아시스 세탁소
습격사건』을 공연 중인 극단 ‘모시는 사람들’ 대표 김정숙 씨는 연극과의 첫 만남을 이렇게 얘기했다. 당신도 이런 연극에의 몰입을
경험해 본적이 있는가. 영화처럼 화려한 볼거리는 아니지만 내면의 울림을 더 크게 들을 수 있는 소극장. 당신만의 오아시스는
어디인가.
사실 현재 연극계는 큰 위기를 맞이했다고 볼 수 있다. 초대형 뮤지컬의 등장과 소극장 연극에 대한 무관심, 경제적 문제 등 그들 앞에 놓인
위기의 산은 너무나 높아 보인다.
세종문화회관의 『미스 사이공』좌석은 빈틈없이 빼곡히 차는 반면, 같은 시간 대학로의 한 소극장에는 몇 안되는 좌석도 빈 곳이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이처럼 양극화가 가장 큰 문제다. 여기에는 경제적인 문제도 원인의 하나가 돼 해결이 쉽지 않아 보인다. 『오아시스 세탁소 습격사건』의
배우 중 가장 연봉이 큰 사람도 겨우 1천 5백만원을 받는 만큼 소규모 연극시장은 영세하다. 반면 소극장 한달 대관료는 1천 5백만~2천만원으로
티켓 값을 올리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런 시점에서 지원 없이는 해결이 어렵다. 그나마 대기업들의 후원은 유명한 초대형 작품에만 몰려 둘 사이의
차이는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 연극인들의 적극적인 노력이 아직 보이지 않고 초대권의 남용 역시 판매되는 표의 비중을 감소시킨다.
그리고 이렇다 할 스타가 부족한 것도 아쉬운 문제. 소위 좀 ‘떴다’ 싶으면 영화나 TV로 옮겨가는
현실은 이를 심화시킨다. 또한 『지하철 1호선』의 조연출 이황의 씨는 “사회‧언론이
문화에 관심이 없는 것도 큰 문제”라며 언론에서 유행만 따라가는 관행을 꼬집었다. 이런 것들의 결과로 연극은 점점 무게가 없어지고 관객의
기호에만 쫓아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도 소위 ‘잘 나가는 연극’들이 있다. 그 중 몇몇 작품을 통해 해결의 실마리를 얻어보는 것은
어떨까.
그렇다면 또 다른
해답은 어디서 찾아야 할까. 무엇보다 위와 같은 좋은 원작이 나와야 한다. 허 기획실장은 “세계 4대 뮤지컬도 결국 작품 자체가 좋기 때문에
선정된 것”이라고 말했다. 유명한 스타 몇몇만 취재하려 하는 기자와 홍보효과가 큰 대형 작품에만 지원하는 기업의 태도도 바뀌어야 한다. ‘문화는
없고 패션만 있는’ 곳에는 질적인 발전이 존재하기 어렵다. 한편 연세극예술연구회의 배재휘씨(주거환경‧01)는 “홍보‧기획도
잘 돼야 한다”고 말한다. 가만히 있으면 거물급 작품의 홍보 효과에 쫓아올 수가 없다는 것. 이에 한 방법으로 연극이 극장에만 갇혀있지 말고
밖으로 나올 것을 제안하는 배씨. “꼭 훌륭한 조명, 무대가 있어야만 되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며 발상의 전환을 요구했다.
왜 연극인가
그래도 연극은 놓칠 수 없는 것이다. 관객과 배우의 무언의 교감은 카타르시스라는 것을 그 무엇보다도 크게 느끼게 하는 소통의 발로다. 허
기획실장은 “시나브로 성장해 가는 인간에게 예술은 단백질이나 비타민과 같은 필수요소”라며 “나무가 없이 콘크리트만 있는 길거리를 상상해 보라”고
말한다.
김 대표는 연극 극장을 ‘가장 협소하지만 가장 부유한 공간’이라고 말한다. “연극은 나를 확인시키는 기능이 있다”고 진지하게 말하는 그녀의
말 속에는 끊임없이 자신을 성장시키는 한 인간의 노력이 엿보인다. 아라비아 사막에서 자신과 대면한 유치환 시인처럼 우리도 좁지만 풍성한
공간에서, 그것도 2시간 안에 나 자신을 들여다 볼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