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로 단식 종료

“고통은 나누면 절반”


지난 5일부터 시작된 총학생회장 문성호군(정경경제·02)의 단식투쟁은 부총학생회장 소병윤군(의공·01), 중앙운영위원과 일반학생들의 지지단식에까지 이르러, 많은 호응과 격려 속에 지난 14일 상경투쟁을 마지막으로 끝이 났다.


문군의 단식 5일째인 지난 9일, 정혜교군(역사문화·04)이 “교육투쟁에 임하는 총학생회의 노력을 지지하기 위해 단식을 결심했다”며 우리대학교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단식을 선언한 것을 시작으로 단식투쟁의 범위가 일반학생들까지 확대되는 양상을 보였다. 이후 학생들의 단식 지지의사가 게시판을 통해 퍼져나갔고, 목에 팻말을 걸고 공식적으로 단식을 선언한 학생 10여명을 비롯해,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비공식적으로 단식투쟁을 하는 학생들까지 다수의 인원이 참여한 것으로 밝혀졌다. 공식적으로 지지단식에 참여한 조현수군(물리치료·00)은 “이번 기회를 통해 학생들이 학내 사안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며 의의를 밝혔다. 하지만 자유게시판 댓글을 통해 “등록금 투쟁과 단식이 무슨 관계가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다소 부정적인 의견이 제기되기도 했다.


일반 학생들의 지지단식투쟁에 대해 소병윤군은 “지지해 준 학생들의 노력이 헛되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