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러스트레이션 조영현
 우리대학교가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내에 55만평 규모의 '연세대학교 송도국제화복합단지(Yonsei University Songdo Global Academic Complex)'(아래 송도캠) 건립을 결정하고 지난 1월 26일 인천시와 양해각서를 교환했다. 이는 신촌캠퍼스의 용지부족을 타개하고, 선진 학부교육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대학교육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세계적인 대학으로 발돋움하겠다는 학교 측의 복안이다. 연세사회 최대의 화두로 떠오른 송도캠, 향후 추진과정과 송도캠이 들어설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에 대해 알아본다.

이제 막 첫발을 내딛은 ‘송도캠퍼스’

송도캠 건설계획은 지난 2005년 11월부터 정창영 총장과 안상수 인천시장과의 면담을 통해 논의됐으며, 12월부터 실무 차원의 검토가 시작되면서 구체화됐다. 이후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학교 측이 상남경영원에서 양해각서 체결을 위한 회의를 정기적으로 가졌고, 지난 1월 양해각서가 체결되면서 송도캠 건설계획은 세상에 알려졌다.

하지만 아직 송도캠이 건설되기까지 갈 길은 멀다. 양해각서는 상호간에 합의된 사항을 기록한 것일 뿐 법적인 구속력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대학교와 인천시는 양해각서에서 합의한 대로 6개월 이내에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송도국제화복합단지건설추진단 행정담당 김광수 과장은 “본계약 체결을 위해 현재 금융기관 1곳, 국내 유수의 컨설팅 법인 1~2곳에 송도프로젝트의 타당성 검토를 의뢰한 상태”라며 “3월 말경 컨설팅 결과가 나오면 본계약 체결을 위한 움직임이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 /경제자유구역 홍보관에 있는 송도신도시 모형 조진옥 기자 gyojujinox@
본계약이 체결되면 재단을 주체로 사업수행을 위한 특수목적회사(Special Purpose Company, SPC)를 설립한다. SPC는 투자금액, 수익규모 등을 관리하다 사업이 종료되면 자연 소멸되는 회사를 말하며, 우리대학교를 사업의 위험부담에서 보호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송도캠 건설을 위한 SPC는 컨소시엄 형태로 우리대학교와 건설회사, 법무․회계법인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학교 측은 오는 2008년 3월부터 송도캠 건설에 착수할 예정이다. 양해각서 체결 이후 인천시 측은 송도캠의 빠른 착공을 위해 1차 사업이 진행될 송도지구 5․7공구 매립준공을 예정보다 1년여 앞당기기로 결정했다. 따라서 사업이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오는 2010년 캠퍼스 개교목표에 차질을 빚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동북아의 허브로 거듭날 송도신도시

그렇다면 송도캠이 들어설 인천경제자유구역은 어떤 곳일까? 인천경제자유구역은 중국의 급성장으로 동북아의 경제규모가 확대되고 국가 간의 경쟁이 치열해진 가운데 특별한 도약대가 필요하다는 정부의 판단 아래 지난 2003년 8월 총 6천3백33만평 규모로 지정됐으며, 10월 15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개청된 이후 활발하게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은 ▲항공과 물류 중심의 영종지구 ▲첨단 레저시설으로 구성될 청라지구 ▲국제교역, 지식정보, 국제업무를 중심으로 한 미래국제도시형태를 갖출 송도지구로 구성돼있다.

우리대학교는 정보화 신도시로 건설되는 송도지구 5․7공구 중 28만평, 11공구 중 27만평을 매입해 송도캠을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1차로 28만평 부지에 신입생 전원이 기숙사생활을 하며 교육을 받는 학부대학을 조성하며, 2차로 ‘Yonsei Science&Engineering R&D Park', 국제학부, 해외자매대학 캠퍼스 등이 들어서는 27만평 규모의 복합연구단지를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 인천경제자유구역 자료사진

우리대학교 외에 송도에 설립을 확정짓거나 추진 중인 사업들로는 미국게일사와 포스코건설이 합작하는 1백67만평 규모의 ‘국제비즈니스센터’를 비롯해 80만3천평 규모로 테크노 파크 및 벤처센터가 입주 예정된 ‘지식정보산업단지’, 바이오신약 생산 시설이 들어서게 될 6만5천평 규모의 ‘첨단바이오산업단지’ 등이 있다. 또한 최근 인천시와 미국의 부동산개발ㆍ투자회사업체인 포트먼그룹은 송도에 최고 1백51층짜리 트윈타워를 건설하기로 합의하고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도 했다.

/김빛이라, 이승호 기자 belight@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