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의 대학 - 이대

“이대생들은 대체로 잘 꾸미고 다니는 것 같다. 학교 앞에 옷가게, 미용실이 많아서 아무래도 이대에 다니는 친구들을 만나보면 유행을 선도한다는 느낌을 받는다”고 고경진양(사회계열·05)은 평소 이대에 대해 갖고 있던 인상을 말했다.

이러한 인식은 이대앞 거리의 모습에서 비롯된다. 술집과 음식점이 많은 우리대학교 앞의 모습과는 달리, 이대앞 거리는 셀 수 없을 만큼의 조그만 옷가게들이 다닥다닥 붙어있고 이름을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미용실들이 줄지어 있다. 어느 곳을 가야할 지 망설여질 정도다. 이곳에 위치한 건물의 구성은 대부분 1층은 옷가게, 2층은 미용실, 그 위층은 카페 또는 음식점으로 이뤄졌다.

‘이대앞’이라 통칭하는 공간은 정문을 중심으로 해서 크게 두 갈래로 나뉜다. 신촌역을 향한 길과 지하철 이대역 2,3번 출구 쪽을 향한 길이 그것이다. 두 길의 특징을 살펴보면 신촌역 쪽에는 옷가게, 악세사리점이 많고 이대역 쪽 골목에는 카페, 음식점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신촌역을 향해있는 길에는 옷집과 악세사리점이 거미줄 구조의 골목을 이루고 있다. 뒷골목의 보세 옷가게 ‘BLOSSOM’에서 아르바이트 중인 천안외국어대학교 이고운양(외식산업·03)은 “다른 곳에서도 아르바이트를 해봤는데 이대앞은 대학생들의 취향에 맞춰 개성이 강하다”고 설명했다. 친구와 쇼핑 중이던 우리대학교 김진영양(생명공학·03)은 “요즘 유행경향을 알기 쉬워 이곳을 즐겨 찾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막상 이대를 패션의 중심지로 인식하는 것에 대한 이대생들의 인식은 부정적인 편이다. 이대 김정연양(국제학부·03)은 “이대생의 이미지를 패션과 미용에만 관심있는 것으로 고착화시키는 것은 싫다”며 “학생회 측에서도 학교 앞 상권 확대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 이대앞 패션의 길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이대생뿐만 아니라 고등학생까지 다양하다 /신나리기자 journari@

이대역을 향해 나있는 골목을 따라가보면 특색있는 카페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바로 사주카페, 타로카페가 그것이다. 이대 김승민양(공학부·05)은 “학교 근처 카페에서 고민 상담도 할 수 있고 특히 푹신한 의자가 많아 편히 쉴 수 있어 즐겨찾는다”고 말했다. 한 때 드레스를 직접 입어보고 사진도 찍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방송 프로그램에 소개돼 유명해진 ‘프린세스 다이어리 카페’도 다른 곳에 위치한 카페와 이대앞 카페의 차별성을 드러낸다.

이대앞 골목에 위치한 음식점들도 특색을 띄고 있다. 유난히 내부 모습을 찍은 사진을 밖에 배치해 둔 음식점이 많다. 가게 주인들이 이대생들의 취향에 맞춰 인테리어에 신경을 쓰기 때문이다. 또한 이대앞에는 평범한 밥집보다 인도출신 요리사가 운영하는 카레 전문점, 터키식 음식 전문점과 같이 일품 요리 전문점이 많은 분포해 있는 편이다.  

늦은 오후, 이대앞 거리는 수업을 마친 이대생을 비롯해 중·고등학생들과 중국이나 일본에서 온 관광객들로 끊이지 않는 행렬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현재 패션의 중심지, 특색있는 카페로 사람들의 발길을 모으는 이대앞이 상업적으로 조성됐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아직은 대학가에 있어야 할 대학 문화의 반영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대앞 거리가 이대만의 색깔이 덧칠돼 누구나 찾고 싶은 아름다운 거리로 그려지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