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 『봄날은 간다』를 기억하는가? 화려한 액션도 극적인 반전도 없지만 잔잔한 아름다움과 함께 마음의 조용한 울림을 가져다주는 영화가 있으니 ‘허진호 영화’가 바로 그것이다. 아름다운 어느 가을 날, ‘허진호 영화’의 진짜 주인공, 영화감독 허진호 동문(철학·82)을 만나봤다. 우리나라 최고의 감독이라는 이미지보다 자상하고 부드러운 선배의 느낌으로 다가온 첫인상에서 그의 영화의 은은한 매력을 그대로 느낄 수 있었다.
처음부터 그가 영화감독을 꿈꾼 것은 아니었다. 철학과를 졸업한 그에게 철학을 공부하게 된 이유를 물었더니 “소설 「광장」이나 「바보들의 행진」의 주인공이 바로 철학도였다”며 살짝 미소를 보이는 허 동문. “철학을 공부한 것이 결국은 지금의 영화 제작에 있어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대학시절, 그는 지금의 학생들과 다름없는 평범한 대학생이었다. “그 때는 맥주와 삼겹살은 비싸서 잘 먹지 못했다. 주로 떡볶이 안주와 함께 막걸리를 밥 대신에 함께 먹었다”는 그는 사진반, 연영회, 사회과학 학술동아리 목하 등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했다. 군복무를 마치고 복학 후 우연히 학교에서 열린 단편 영화제를 보러가게 되는데 그 때부터 영화의 꿈이 조금씩 싹트기 시작했다. 졸업 후, 그는 여느 대학생들처럼 회사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공부를 하고 싶은 욕심에 회사를 그만두고 대학원 입학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됐다. 자신의 진정한 ‘길’을 찾기 위해 겪었던 수많은 수행착오들이었다. 영화는 그에게 숙명이었을까? 결국 그가 선택한 길은 바로 ‘영화아카데미’에 들어간 것이다. “영화를 만들면서 ‘좋다, 하고 싶었던 일이구나’고 느꼈다”고 말하는 그의 눈빛에서 영화에 대한 열정과 확신이 느껴졌다.


 어쩌면 다른 사람들에 비해 조금 늦은 시작일지도 모르나 허 동문의 영화계 진출은 가히 대 성공적이었다. 지난 1993년 개봉한 『그 섬에 가고 싶다』의 조감독을 맡아 처음 영화계에 발을 들인 그는 5년 후 『8월의 크리스마스』로 성공적인 감독 데뷔를 한다. 이후에 선보인 『봄날은 간다』 또한 큰 사랑을 받으며 그만의 시각으로 그만의 느낌을 관객들에게 공감시켜 ‘허진호 영화’라는 말이 생길 정도였다. “영화에서 가장 잘 알고 있는 주변의 일상들을 얘기하고 싶었다. 그래서 가장 대표적이고 사람들이 좋아하는 연애, 사랑 얘기를 주로 다룬다”는 그의 영화에는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다. 무심한 듯 섬세하게 그려내는 삶의 풍경들, 그리고 대사 사용의 절제를 보여주며 관객들을 숨죽여 빠져들게 하는 힘은 과연 무엇일까. “직접 대사로 전달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표현할 수 있다”며 “말하지 않고 전달하는 것이 더 재밌다”는 말처럼 유난히도 적은 대사 양 때문일까?
지난 9월에 개봉한 배용준, 손예진 주연의 ‘외출’은 허 동문의 전작 스타일과는 많이 다른 작품이라 평가되고 있다.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고 싶었다”며 허 동문 역시 “기존의 작품들의 일상성에서 벗어난 특수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의 이야기”라고 『외출』을 소개했다. 『외출』은 지난 10월 말 역대 일본 개봉 한국영화 중 최고 흥행수입인 23억엔(230억원)을 기록했고 중국에서도  20여개 도시의 개봉을 앞두고 있다. 허 동문은 오는 11일 배용준과 함께 프로모션 활동을 위해 중국 베이징을 방문할 예정이다.


  그의 ‘영화 인생’에 빼놓을 수 없는 한 사람이 있다. 바로 철학과 동기인 음악감독 조성우 동문(철학 ·82)이다. 그의 모든 작품에 음악 작업을 맡아왔던 조 동문은 학창시절 베이스를 연주하기도 하는 등 음악에 관심을 보여 왔지만 그 역시 허 동문과 마찬가지로 철학을 계속 공부해왔다. 그러던 중 허 동문과 함께 영화에 뛰어들어 지금은 영화음악계에서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어제도 밤새 같이 술을 마셨다”며 “음악 뿐만 아니라 삶 이야기를 함께 하는 친구다”라는 그의 말에서 일하는 동료로서, 그리고 오랜 친구로서 그들의 끈끈한 정이 느껴졌다.
 언제가 가장 힘드냐는 기자의 질문에 “촬영할 때는 항상 힘들다”고 멋쩍게 웃으며 말을 건네는 허 동문. “내 재능에 회의를 느낄 때 힘들기도 하지만 내가 생각했던 것이나 느낌들을 나만의 시선을 담아 창작하는 것이 좋다”며 웃는 그의 모습에서 그의 천직이 ‘영화’임을 느낄 수 있었다.
 느낌이 살아있는 그의 영화처럼 은은하게 울리는 그의 조용한 매력을 그대로 느낄 수 있었던 허진호 감독. 그의 다음 작품은 또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지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글 윤현주 기자 gksmf07@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