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수강변경, 수강철회 를 알아보자

수강신청 “수강신청을 성공하지 못하면 휴학하고 싶어요” 수강신청 기간 인터넷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을 보면 수강신청이 한 학기 생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다. 수강신청의 가장 기본적인 tip은 학정번호를 외워 쳐 넣고 마우스 대신 tab키와 엔터키를 사용해 신청하는 것이다. 이외에도 신경써야할 부분이 많은데 의외로 많은 학생들이 잘 모르고 있다. 이런 수강신청 tip을 수강편람을 분석하고 수업지원부, 교목실, 학부대학 사무실의 도움을 받아 알아봤다. 1.수강신청 및 변경 일정 8.23(화): 2차 복학생(8/16~18 복학신청자) 8.31(수): 3차 복학생(8/25~29 복학신청자) 9.5(월)~9.8(목): 수강변경 9.9(금): 4차 복학생(9/1~2 복학신청자) 시간: 아침 9시~낮 5시(단, 토, 일요일은 수강신청 불가) 2. 수강신청 전에 확인해야 할 전공신청 요건이다. 각 계열별로 전공신청요건이 다른데 이를 숙지하지 않아 전공을 배정받지 못하는 안타까운 사례가 종종 있으니 하나하나 따져봐야 한다.(수강편람 참고)계열전공전공신청요건인문계열문과대학 전 학과(심리학과 제외)학부기초(10)+인문계열기초(12)계열기초: 제2외국어 한 과목, 문학입문, 사학입문, 철학입문문과대학 심리학과학부기초(10)+인문계열기초(9)+심리학 입문(3)교육과학대학 교육학과학부기초(10)+인문계열기초(6)+인문계열기초 또는 학부필수(6)사회계열상경대학, 경영대학, 사회과학대학, 법과대학학부기초(10)+사회계열기초(6)+사회계열기초 또는 학부필수(6)+전공탐색(3~4)단, 사회학입문과 심리학 입문은 1과목만 인정문과대학 심리학과학부기초(10)+사회계열기초(12)+전공탐색(3~4)이학계열이과대학 전 학과학부기초(10)+이학계열기초(12)+전공기초(6)+전공탐색(3)미분적분학과벡터해석(1),(2)는 필수공학계열공과대학 전 학과학부기초(10)+공학계열기초(18)단, 공학수학(1),(2)는 필수{공학기초물리(1),(2)}, {공학기초화학(1),(2)}, {공학기초생물(1),(2)}는 3{} 중 2{}선택생활과학계열생활과학대학 전 학과학부기초(10)+학부필수(6)+계열기초(6)+전공탐색(5) 3. 주의사항 ①현재까지 이수한 과목 및 성적을 포탈시스템→학사관리→로그인→성적→성적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든 학생, 특히 졸업예정자는 현재까지 이수한 과목 및 학점을 확인하여 졸업학점에 지장이 없도록 유의하기 바란다. ②2005학번부터 D+이하의 성적을 취득한 교과목에 한하여 재수강(수강신청)이 가능하므로 반드시 성적을 확인한 후 수강신청 해야 한다(아예 신청자체가 막혀있음). ③2006학년 2월 졸업 가능자(입학생 8학기, 편입생 4학기, 복수전공생 3학기 수강신청자)는 수강신청 2주전에 반드시 졸업신청(또는 졸업연기신청)을 한 후 수강신청해야 한다(미신청자는 수강신청 불가).④12학점 미만 수강자는 장학금 수여 대상에서 제외된다.⑤15학점 미만 수강자는 우등생 선발 대상에서 제외된다.
수강변경

수강변경은 정식 출석부가 올라가기 전 마지막으로 시간표를 수정할 수 있는 기간이다. 수강신청 기간에 원하는 과목을 넣지 못했거나 수업을 들어보고 그 방향이 자신과 맞지 않을 때, 인원이 남아있는 과목, 분반에 한하여 변경할 수 있다. 이는 학생들을 위한 제도이지만 남발하는 것은 좋지 않다. 대부분의 교수님은 첫 시간에 수업의 방향과 미리 공부해야할 것 등을 말씀해주시고 발표 조를 짜기 때문에 변경해서 이런 정보를 듣지 못했을 경우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다. 또 교수님에 따라 수강변경기간 전 첫수업을 출석체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변경하기로 마음먹은 과목은 처음부터 듣는 것이 좋다.(특히 전공과목)

채플 수업 같은 경우 오는 9월 5일(월)부터 대강당에서 시작되는데 수강변경기간에도 채플수업이 진행되므로 수강변경기간에 채플을 수강신청하는 학생들도 신청할 채플 수업에 참석하여 출석확인을 받아야 한다.(출석 확인은 좌석배정을 받기 전이므로 표에 적어 낸다)
 
1. 수강신청 변경 기간 : 2005. 9. 5(월)~9. 8(목) (시간 09:00 - 17:00)
수강변경기간 종료 이후에는 수강신청이나 변경이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해당 기간 내에 수강변경을 마감해야 한다.

2. 수강 변경 주소 : http://portal.yonsei.ac.kr

3. 수강신청 변경 방법 : 수강신청 방법과 동일함. 수강신청 시엔 학부기초 과목의 계열 분반 제한이 풀린다.

4. 수강신청 확인 철저
①수강신청 내역 확인: 모든 학생은 반드시 포탈 시스템→학사관리→로그인→교과/수강→편람/수강→수강신청내역에서 수강신청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②수강신청 기간에 정상적으로 수강신청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출석부에 자신의 이름이 등재되지 않은  경우는 수강 신청에 이상이 있다는 뜻이므로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수강신청 내용은 인터넷을 통해 위 포탈시스템으로 접속하면 항상 확인할 수 있다.
③강의시간 및 강의실 변경 확인: 수강변경 마감 전에 수업에 반드시 참석하여 강의시간 및 강의실 변경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④수강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지도교수 및 학과장, 학부대학 소속 학생의 경우에는 담당 지도교수님께 수강변경에 대한 지도를 받은 후,  본인이 직접 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을 하여야 한다.

5. 수강변경 유의사항
①비밀번호 유출 방지: 수강신청 비밀번호는 절대 타인에게 알려지지 않도록 보안을 유지해야 하며, 특히 ‘1111’, ‘0000’, ‘전화번호’ 등 쉽게 유출될 수 있는 비밀번호의 사용은 피해야 한다. 비밀번호가 유출되어 수강신청 내역이 자신의 의사와 다르게 변경되더라도 구제 받을 수 없다.
②매크로 이용 등 비정상적 수강신청 금지: 수강신청 시 매크로 등을 이용하여 비정상적인 입력 삭제 시도를 반복할 경우 시스템에 무리를 주게 되며 시스템 마비를 초래할 수 있다. 다른 학생들에게 피해를 주는 이와 같은 비정상적인 수강신청시도는 금하고 있으며, 매크로 등을 이용하다 적발될 경우에는 추후 수강변경을 제한한다.
③수강변경은 신중을 기하여 불가피한 경우에만 하도록 해야 하며, 모든 교과목은 수강 정원이 제한돼 있으므로 수강정원 범위 내에서만 변경이 가능하다.
④현재까지 이수한 과목 및 성적을  포탈시스템→학사관리→로그인→성적→성적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든 학생, 특히 졸업예정자는 현재까지 이수한 과목 및 학점을 확인하여 졸업학점에 지장이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⑤2005학번부터 D+이하의 성적을 취득한 교과목에 한하여 재수강(수강신청)이 가능하므로 반드시 성적을 확인한 후 수강신청해야 한다.
⑥졸업 대상자(8학기이상 수강자)는 반드시 졸업신청(또는 연기)을 한 후 수강신청해야 한다.(미신청자는 수강신청 불가)
 

   
수강철회

수강 변경 기간이 지난 후에도 불가피한 경우가 생길 경우에 수강철회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단, 여러 가지 불이익이 있고 과정이 복잡하므로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1. 수강철회 절차 및 방법
①철회를 원할 경우 해당 교과목 담당교수와 학생의 지도교수,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②수강철회 시 ①중 하나라도 빠지면 철회원이 접수되지 않는다.
③철회원 접수증은 철회사실을 증명하는 증거가 되므로 성적을 확인할 때까지 보관하여야 한다.
④수강철회는 전산으로 처리할 수 없다.


 2. 수강철회 기간(2005-2)
①수강과목 철회원 교부 기간: 2005. 10. 12(수)~ 11. 2(수)
②수강과목 철회원 교부 장소: 홈페이지에서 다운받거나 교무처 수업지원부
③수강과목 철회원 접수 기간: 2005. 10. 31(월)~ 11. 2(수), 3일간
④수강과목 철회원 접수 장소: 교무처 수업지원부(본관)

 3. 수강철회 시 유의할 점
①수강과목을 철회할 경우에는 다른 과목을 대신 신청할 수 없으며, 수강철회 후 신청학점이 최소 1학점(P/NP 과목 제외) 이상이 돼야 한다.
②수강과목을 철회한 학생은 평량평균이 3.75 이상이라도 학점 초과신청을 할 수 없으며, 우등생 대상에서 제외된다.
③철회과목을 제외하고 12학점 이상을 이수했을 시 장학금엔 불이익이 없다.
④계절학기 과목은 철회할 수 없다.
⑤학점 인정 사회봉사는 수강철회할 수 없다.

4. 철회한 과목의 성적평가 
①철회한 과목은 성적평가에서 제외되며, 학적부(성적표)에는 "W"로 기재된다.
②철회한 과목은 재수강하여도 성적증명서에서 삭제되지 않는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