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내 장소 사용 문제로 논란

 지난 ‘8·15 민족대축전’ 행사에 참여한 민중연대·통일연대·민주노동당과 학교본부를 비롯한 총학생회(아래 총학), 교수평의회가 우리대학교 내에서의 행사 주최 및 학교 시설물 이용을 두고 마찰을 빚었다.

 지난 8월 1일 행사 주최 측은 ‘8·15 민족대축전’의 행사 일환으로 진행될 정치문화행사를 위한 장소 제공을 학교 측에 요구했다. 이에 학교 측은 행사 주최 측과의 면담을 통해 학교시설물 사용불가를 통보했고, 지난 8월 10일 ‘8·15 민족대축전 개최와 관련한 연세대학교의 입장’이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서 학교 측은 “행사의 목적이 아무리 정당하더라도 학교의 시설과 강의동을 무단으로 사용하겠다는 것은 대학이 감내할 수 없을 정도로 대학 교육과 연구 분위기를 저해할 뿐 아니라 물적·정신적 피해를 끼치는 불법행위”라는 의견을 표명했다. 성명서 발표 후 학교 본부는 서대문 경찰서에 시설물 보호를 요청했고, 행사 주최 측에 장소 사용불가 공문을 발송했다.

 그러나 행사 전날인 지난 8월 13일 밤 행사 참가자 1천5백여명은 교내로 들어와 공학관·광복관·연희관·위당관을 숙소로 사용했다. 이와 관련해 법과대 학생회장 이지승군(법학·03)은 학교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을 통해 “우리대학교 내에서 행사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 연세 구성원들의 동의가 없었다”며 “이는 연세인의 주인됨을 저해하는 비민주적 처사”라고 밝혔다.
 
 이어 다음날인 지난 14일 총학은 “학교 캠퍼스는 학문을 연구하는 곳이며 다양한 학생활동에 있어서도 학문 연구에 대한 기본적인 배려가 필요하다”며 “학내구성원의 편의를 저해할 것으로 우려되는 대규모 숙박행위를 자제할 것”을 성명서를 통해 밝혔다. 이어 총학의 집행위원들이 돌아가며 정문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였고, 결국 행사 주최 측은 같은 날 경희대로 자리를 옮겨 예정된 행사를 진행했다.
 
 한편, 사태 종결 후 민중연대·통일연대 등의 비난에 대해 지난 8월 17일 총학은 기자회견을 실시했다. 기자회견을 통해 총학생회장 윤한울군(정외·02)은 ▲자신들의 절차적 오류를 반성하지 않고 오히려 우리대학교를 비난한 통일연대·민중연대 단체들의 사과 ▲총학의 입장을 보수·진보식으로 정치적 줄세우기를 하지 말 것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