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05학년도 여름 계절학기부터 단기 인턴십 프로그램이 계절학기 학점으로 인정된다. 인턴십 프로그램의 학점 인정은 ▲대학과 산업체의 인재 교육에 대한 공동 책임 ▲우수인재 양성 활성화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 및 산학협력을 통한 수요자 중심교육을 실천하고자 실시된다.

 인턴십 프로그램의 학점 인정은 리더십센터, 여성인력개발연구원, 취업정보실을 통해 참여한 프로그램에 한한다. 또한 5학기 이상 재학한 학생에게 적용되는 학점 인정은 졸업 직전학기인 8학기 재학생은 제외된다. 1학점의 학부선택 인턴십으로 개설되는 인턴십 프로그램은 Pass 또는 Non─Pass 방식으로 평가된다. 단 인턴십 프로그램의 학점 인정은 장기 인턴십 프로그램인 산학협동현장 실습을 포함해 1회로 제한된다. 수강 신청은 인턴십 참가자 명단을 바탕으로 일괄처리되는 방식을 취한다.

또한 시각·청각·신체부자유자 등 특수교육대상자를 대상으로 학점등록제가 실시된다. 학점등록제는 특수교육대상자가 재학 기간에 관계 없이 수강 학점에 따라 등록비를 납부할 수 있게 하는 제도다. 특수교육대상자는 수강신청 과목을 확정한 다음 재무부에서 별도의 등록고지서를 받아 등록금을 납부하면 된다. 단, 초과학기자의 경우 신청 학점당 등록금은 기존 제도하에서와 동일하다.

한편, 기존 학·석사연계과정이 ‘5년제 학부─대학원 연계과정(석사)’으로 명칭이 변경된다. 또한 연계과정의 학기당 신청가능 학점이 21학점에서 대학원 과목을 포함한 24학점으로 상향 조정된다. 수업지원부 이진우 직원은 “연계과정을 신청한 학생들의 대부분이 공대생인데, 공과대의 경우 졸업학점이 1백32학졈이라며 “학생들이 7학기 내에 졸업학점을 이수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제도를 바꾸게 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