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저장공학 세미나

정보저장기기연구센터는 12일(목) 낮 1시 공학원 2층 세미나실에서 ‘정보저장공학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은경 연구원이 ‘마이크로머신(MEMS) 공정을 이용한 스마트 나노 광 프로브 제작’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국학연구원 다산기념강좌

국학연구원은 10일(화) 낮 2시부터 3시간 동안 ‘겸제와 단원2’를 주제로 다산기념강좌를 연다. 이번 강좌에서는 지난 4월 29일 열린 ‘겸제와 단원1’에 이어 한국미술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겸제 정선과 단원 김홍도의 미술 세계에 대한 강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강의는 다산객원교수로 임명된 문화재위원장 겸 경기대 전통예술감정대학원 정양모 석좌교수가 맡는다.

▲12회 연세 지역학 학술강연회

대학원 지역학 협동과정이 주최하고 동서문제연구원과 대학원 총학생회가 후원하는 ‘12회 연세 지역학 학술강연회’가 지난 4월 28일 새천년관에서 ‘일본의 두 얼굴: 한류열풍과 우경화’를 주제로 진행됐다. 동서문제연구원장 박태규 교수(상경대·재정학)는 축사를 통해 “앞으로 한국사회에 관한 여러가지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연세 지역학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강연회에는 우리대학교 교수와 일본 학생을 비롯한 외국인 학생 70여 명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세종연구소 일본연구센터 진창수 수석연구위원은 ‘독도문제에 대한 분석과 우리의 대응’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한편, 한국외대 일본학과 박용구 교수는 ‘일본 속의 한류─쓰나미’를 주제로 강연을 이끌었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