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사 학술 발표대회

국학연구원은 국어사학계의 원로 교수들을 초빙해 오는 23일부터 이틀 동안 새천년관에서 ‘국어사 학술 발표대회(아래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23일 안병희 명예교수(서울대·국어학)의 ‘국어사 연구와 한글 자료’를 시작으로 국내 23명의 교수가 각각 한 주제씩 발표한다.또 24일 발표가 끝난 후 서상규 교수(문과대·국어학)의 사회로 ‘국어사 연구의 방향 정립’에 대한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동서초청세미나 개최

동서문제연구원은 지난 8일 낮 3시 새천년관 701호 국제회의실에서 동서초청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하와이의 동서연구센터 칼리노스키(T.Kalinowski) 연구원이 ‘한국의 1997~8년 경제위기의 극복’을 주제로 발표했다.

▲다산기념 강좌

국학연구원은 12일(화)과 오는 26일 낮 2시부터 3시간 동안 위당관 313호에서 ‘다산기념강좌’를 가진다. 강연자는 다산 객원교수로 선정된 문화재위원장 겸 경기대 전통예술감정대학원 정양모 석좌교수로 12일에는 지난 3월 15일 열린 첫번째 강의에 이어 ‘한국미술의 아름다움2’를 오는 26일에는 ‘겸제와 단원1’에 대해 강연한다.

▲2회 정치 철학 특강

‘정치철학 연구회’가 오는 26일부터 나흘동안 장기원 기념관에서 2회 정치 철학 특강을 개최한다. 26일에는 1·2학년을 위해 성공회대 신정완 교수가 ‘신자유주의의 경제사상사적 이해’라는 주제로 강의한다. 27일에는 전소희 ‘WTO 반대 국민행동’ 사무처장의 ‘대안세계화 운동의 이론과 활동현황’ 28일에는 여성주의 저널 『일다』 편집장 조이여울씨의 ‘새로운 세계를 위한 대안으로서의 페미니즘’이 열린다. 29일에는 서울대 철학과 진태원 강사가 ‘알튀세르의 눈으로 본 현대프랑스철학’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연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