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초 우리 사회 내에 주목할 만한 뉴스거리가 있었다. 바로 정부, 국회, 기업 및 시민단체가 주축이 돼 체결한 「투명사회협약」이 그것이다. 위 협약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정칟경제·사회 및 정부 각 부문의 대표자들이 자발적으로 행한 사회적 약속이다.

위 협약을 위해 지난 수개월동안 4개 부문, 즉 중앙정부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및 공기업을 포함한 공공부문, 국회와 지방의회 및 정당을 포함한 정치부문, 기업과 경제단체를 포함한 경제부문 및 시민사회단체와 전문가단체 등을 포함한 시민사회의 대표자들은 머리를 맞댔다. 그간 우리 사회에 만연해 온 부패를 근절하고 우리의 의식수준을 선진화시켜 새로운 사회로 도약하기 위해서 였다. 이들은 각 부문별로 반부패의제들을 선정해 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투명사회협약실천협의회’를 신설해 위 협약의 이행정도를 평가하게 된다. 이 외에도 법조·교육·언론·종교·노동계의 추가적 협약과 시민들의 서명과 실천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협약대상범위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그동안 우리 사회가 경제적 발전과 세계화의 정도에 비교하여 사회적 윤리의식은 현저히 미달하는 기형적 상태를 보이며 법치주의의 근간이 되는 기본적인 질서조차 바로 세우지 못하고 있었던 현실을 누구도 부인하기 힘들 것이다. 정치의 부패와 기업과의 유착, 국가사회지도자들의 도덕적 해이, 공직자의 부정 등으로 인하여 이 땅에 사는 우리 국민들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자긍심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도 엄연한 사실이다.

이러한 실정에서 지금이라도 공공, 정치, 경제 및 시민사회의 대표자들이 위 협약을 체결하고자 나선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그들은 자발적으로 위 협약을 체결했다고 하나, 위와 같은 협약을 체결하도록 한 동인(動因)은 그들이 아니라 우리 국민들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즉, 그간 정치를 비롯한 사회 각 분야에서 노정되어 온 부정과 부패에 대한 국민들의 실망과 분노, 좌절과 한이 누적돼 노도와 같은 힘을 결집해 압력을 가한 당연한 결과인 것이다. 늦게나마 위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이제 신뢰할 수 있는 투명사회에의 진입을 위한 중요한 첫 단추를 다는 작업을 마쳤으니 나머지 단추들도 잘 달아서 제대로 된 옷을 만들어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원칙의 선언만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구체적 실천의 장으로 이행하기 위한 후속적 조처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지금까지 온갖 가지 구호의 홍수 속에서 실망만을 거듭해오며 ‘이제는 콩으로 메주를 쑨다고 해도 믿을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있는’ 우리 국민들은 또 다시 헤어날 수 없는 좌절에 빠지게 될 것이다. 그것은 정말 역사의 심판을 받을 눈가림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그들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자발적으로 시작한 협약의 큰 성과를 국민과 함께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