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문제연구원 국제학술회의 개최

동서문제연구원이 주최하고 아시아연구기금이 후원하는 ‘12차 동북아시아 지역협력에 관한 국제학술회의’가 12일(토) 아침 9시부터 저녁 7시까지 새천년관 701호에서 열린다. 이번 학술회의는 동북아시아 지역협력 및 공동체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학문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1회 국민의 사법참여 연구회 개최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이해찬 국무총리·한승헌, 아래위원회)는 7일(월) 낮 3시 광복관 B106호에서 ‘1회 국민의 사법참여 연구회’를 개최한다. 위원회는 사법개혁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대법원 산하의 대통령자문기구다.이번 연구회에서는 심희기교수(정경법학·형사법)가 ‘1단계 국민사법참여제도의 구체적 설계’를, 충북대 심리학과 박광배 교수가 ‘행동과학적 관점에서 본 국민의 사법참여’를 주제로 발표한다.

▲IT 연구단 초청세미나 개최  

IT연구단은 7일(월) 제3공학관 C716호에서 초청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UK(University of Kings Colle age London, 영국)의 팡갈로스(P.Pangalos)박사가 ‘이동통신과 디지털 방송의 융합(Creative Interworking of Mobile and Broadcast Industries)’을 주제로 발표한다.

▲국학연구발표회 개최

국학연구원은 ‘고려말 정치사의 쟁젼을 주제로 11일(금) 낮 2시부터 5시까지 위당관 313호에서 국학연구발표회를 연다. 이날 발표회에서는 고려대 한국사학과 민현규 교수의 사회로 서울시립대 국사학과 이익주 교수가 ‘고려말 정도전의 정치세력 형성과정 연구’, 도현철 교수(문과대·한국중세사)가 ‘고려말 윤소종의 개혁 정치활동과 성리학 정치론’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