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특집
보물찾기! 연세 안의 제도들
  • 김민지 기자
  • 승인 2005.02.25 00:00
  • 호수 1509
  • 댓글 0

건강 공제

환절기 감기 때문에 병원을 찾은 경험이 있다면, 이런 새내기들에게 들려줄만한 희소식! 지금 바로 학생회관 2층 공제회 사무실로 찾아가 보자. 병원 진료 후, 진료비 계산서와 처방전 및 약국 영수증, 학생증을 가지고 공제회 사무실로 가면 우리은행 계좌로 규정에 따라 일정 금액의 의료비를 환급받을 수 있다. 공제회비는 등록금에 포함돼 이미 납부됐으므로 신입생이라면 누구나 입학하는 학기 시작 한 달 전부터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의료비 공제 혜택은 세브란스병원과 원주기독병원뿐만 아니라 전국의 모든 진료기관이 포함된다. 지방이나 외국에서 와 의료보험증을 소지하지 않은 학생은 신촌 근처의 세란병원과 동신병원으로 찾아가자. 학생증만 가지고 있으면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문의: ☎2123-3350~2, http://yshealth. yonsei.ac.kr)

이중전공, 연계전공

전공 외에도 여러 가지 학문 또는 한 학문에 대한 다각적인 공부를 원하는 새내기들이라면, 이중전공과 연계전공 제도를 이용해 보자. 이중전공은 제1전공 이외에 계열에 상관없이(의·치간, 예능계열은 제외) 다른 전공을 이수 할 수 있는 제도이며, 제2전공 역시 제1전공과 동일한 인정을 받는다. 이번 학기부터 신청기간이 기존 4, 5학기에서 졸업 직전 학기(7학기)까지로 확대됐다. 단, 6, 7학기 배정자는 해당 전공에서 결원이 생기는 경우로 제한한다. 또한 신촌캠과 원주캠 간의 이중전공도 가능하며, 기말고사 기간동안 우리대학교 홈페이지(http://www.yonsei.ac.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문의: ☎2123-2095~9)

연계전공은 학문의 실용성을 목적으로 여러 학과 및 전공이 연합해 학점을 이수 할 수 있는 제도이다. 현재 연계전공 개설 과목은 한국학을 비롯한 10개의 학문이 있으며, 특히 2005학년도 1학기에는 리더쉽 연계전공이 새로 생겨났다. 연계전공은 재학 기간 동안 자신이 각 연계전공에서 요구하는 학점 이수를 받은 후, 졸업 시에 신청하면 된다. 현재 연계전공은 이중전공과 달리 별도의 학위 수여는 없다. (문의: ☎2123-2086, http://suny.yonsei.ac.kr/ ~ yongei)

교환학생 제도

우리대학교 국제교육교류원이 주관하는 교환학생 제도는 학생교환 협정이 체결된 외국대학에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파견돼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제도이며, 현재 4백90여개 대학과 협정을 맺고 있다. 교환 학생은 파견대학의 등록금이 아닌 우리대학교에 등록금을 납부하기 때문에 저렴하게 다녀올 수 있으며, 파견기간 동안 재학생 자격이 유지돼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다. 학부생의 경우, 두 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지원 직전 학기까지의 평량 평균이 3.0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영어권과 비영어권으로 나뉘어 각각 선발 방식이 다른데, 영어권 지원자는 토플성적과 학점을 기준으로 1차 선발되며, 2차는 면접으로 진행된다. 비영어권에 해당하는 언어는 일어, 중어, 불어, 독어, 러시아어가 있다. 2006학년도 1학기 ‘교환학생 파견 설명회’는 4월 초에 있을 예정이다. Study Abroad Program(아래 SAP)은 외국대학의 등록금을 직접 납부해 수업을 듣는 방식이며, 학점이 인정된다는 점에서는 교환학생과 동일하다. 신청자격은 전 학기 평량 평균이 3.0 이상(단, 계절학기 제외)이며 토플 성적이 213점 이상, 학교로부터 징계를 받지 않은 학생이나 누구나 가능하다. 현재 SAP는 정규 학기보다는 계절 학기에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파견 대학 또한 미국, 일본, 영국, 호주, 캐나다 등 다양하다. (문의: ☎2123-4703)

사회봉사 학점

봉사활동을 하면서 학점을 획득한다? 봉사를 가치로 환산할 수는 없겠지만 우리대학교에서는 연세인들에게 사회에 대한 책임의식을 함양시키고자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해 이를 1학점으로 인정하고 있다. ‘사회봉사’ 과목은 사전 기본교육 2시간과 8~15주 동안 주당 2시간 이상씩 총 30시간 이상의 봉사활동, 기말평가교육 2시간 등, 총 34시간 이상을 이행하면 학점이 부여된다. ‘사회봉사’는 수강신청의 최대학점에 상관없이 추가로 재학 기간 중 네 차례(4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으며, 졸업 이수 학점에 포함된다. 성적평가는 학점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P(Pass)’ 또는 ‘NP(Non-Pass)’로 평가한다. ‘NP’의 경우에는 학점이 인정 되지 않을 뿐더러 추후 ‘사회봉사’ 과목을 신청할 수 없다. 2005학년도 1학기 학점인정 사회봉사 프로그램에는 장애아동·극빈가정 돌보기, 종합사회복지관을 통한 지역사회개발, 독수리튜터링, 세브란스병원 자원봉사, 리더십 자원봉사 등 다양한 분야의 과목이 개설돼 있다. (문의: ☎2123-2086)

재수강 제도

학기가 끝나고 받은 성적표에 부끄럽게 떠 있는 ‘D’. 상대평가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낮은 학점을 받는 학생이 생기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를 수정할 방법이 있다. 바로 동일한 교과목을 2회 이상 수강할 수 있는 재수강 제도를 이용하는 것이다. 재수강 과목의 학점에 제한을 두지 않었던 지금까지와는 달리 05학번부터는 D+이하의 과목만이 재수강 가능하다. 하지만 이전과 같이 재수강 과목의 성적 상한선은 두지 않는다. 재수강을 하게 되면 처음에 수강한 과목은 평량평균에서 제외되고 최종으로 이수한 교과목이 평량평균 환산에 포함한다. 주의할 점은 초수강보다 재수강의 성적이 낮더라도 최종학점으로 대체된다는 점이다. 단, 전공 승인에 있어서는 처음에 수강한 학점이 반영된다. 한편 교과목명이 같다고 해서 항상 동일한 과목은 아니다. 재수강 할 수 있는 동일 과목은 교과내용과 학정번호 및 교과목명, 학점이 모두 동일한 교과목이나, 학정번호나 교과목명이 변경됐을 경우 지정된 과목에 한해서 재수강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학사포탈시스템(http://portal.yonsei.ac.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문의: ☎2123-2086)

/김민지 기자 puremj@yonsei.ac.kr 최종혁 기자 bokusipo@yonsei.ac.kr

김민지 기자  minch83@hotmail.com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민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