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본관 1층 교무부처장실에서 ‘1차 재수강제도 개선팀 회의’가 열렸다. 이 회의에서 교무처 부처장 정인권 교수(이과대·바이러스), 교무처 수업지원부 이보영 부장과 부총학생회장 최명규군(정외·3)은 ▲재수강 가능학점을 C+ 이하로 제한 ▲재수강 시 최고학점을 A- 또는 B+로 제한하는 데 합의했다.
이날 학교측과 총학생회가 논의한 사항은 이외에도 ▲재수강제도 시행시기 및 적용대상 ▲초(初)·재수강생의 성적평가 방식 ▲총 재수강 학점 제한 등이다. 먼저 ‘재수강제도 변경안의 시행시기 및 적용대상’의 경우 처음 학교측은 변경된 제도를 오는 2005학년도부터 전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었으나, 최군은 “졸업 및 취업을 눈앞에 둔 3·4학년 학생의 입장을 고려해 오는 2005학년도 신입생부터 변경안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부장은 “05학번 신입생에 한해 전면 시행한 뒤 다른 학년은 단계별로 시행하는 등의 방법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또한 학교측은 ‘초(初)·재수강생 성적평가 방식’에 대해서 학기말에 초(初)수강생과 재수강생을 구분해 각각 상대 평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총학생회가 내놓은 대안인 ‘재수강생 절대평갗의 경우 학교측은 “형평성상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부장은 “이는 수강생들이 절대평가를 받을 것을 기대하고 재수강을 선호하는 현상을 막기 위한 것”이라며, “한 분반 내의 재수강생 수가 절대평가 가능 인원 내일지라도 상대평가를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학교측의 대안인 ‘총 재수강 학점 제한’은 행정상 실질적으로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부장은 “폐강된 과목을 재수강하는 학생의 경우 현재의 행정 시스템에서는 수강신청 후 일정기간이 지나야 재수강자로 분류돼 사실상 재수강 학점을 제한하는 것이 효력이 없다”고 밝혔다.
앞으로 재수강제도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의견 조율이 필요한 가운데, 총학생회는 이메일(2004ys@naver.com)과 홈페이지(http://change-yonsei.cyworld.com)를 통해 재수강제도 변경안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받고 있다. 최군은 “재수강제도에 대한 연세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다음번 논의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며, 다음 회의 일시에 대해서는 “42대 총학생회에게 업무를 이월하는 시기인 다음주 쯤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나래 기자 naraeya@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