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적자원부(아래 교육부)는 지난 8일 낮 2시 기자회견을 통해 고교등급제 적용 의혹과 관련된 2차에 걸친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교육부는 고교등급제 실시 의혹이 제기된 6개 대학 가운데 우리대학교, 고려대, 이화여대가 학교생활기록부 반영과 서류평가에 있어 고교 간의 차이를 일부 반영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실태조사 결과 우리대학교는 기초서류평가에서 최근 3년 동안의 고교별 대학 지원자수, 입학자수, 내신성적 차이 등을 정리한 자료를 참고자료로 평가위원에게 제공·활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부는 또 기초서류평가 고득점자와 최종 합격자가 특정고교·지역에 편중된 것을 근거로 제시했다. 기초서류평가 점수의 지원자별 분포에는 1백점 만점 중 80점 이상을 받은 학생이 특목고교와 강남고교에 몰려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합격자 가운데 강남고교가 35.3%, 비강남고교가 35.5%, 지방고교가 20.4%, 특목고교가 8.9%를 차지해 역시 고교의 유형별·소재지별로 합격자가 편중돼 있음을 보였다.


이에 교육부는 우리대학교를 비롯한 3개 대학에 재발방지를 위한 개선계획서 제출을 요구했다. 또 심의위원회를 소집해 재정적 제재를 가할 예정이며, 고교등급제를 방지하기 위한 제도적 개선책으로 사법처리가 가능한 「고등교육법시행령」을 명문화하기로 했다.


교육부의 발표에 따라 우리대학교는 같은 날 낮 3시 기자회견을 갖고 ‘수시1학기 모집관련 연세대학교의 입장’을 밝혔다. 평가위원에게 출신학교의 특성에 대한 자료를 제공한 것에 대해, 입학관리처장 백윤수 교수(공과대·로봇공학)는 “합격자의 지역별 편차가 나타났으나 이는 개인 학업능력의 종합평가에 의한 결과이지 지원자의 출신지역을 참작한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동일 고교의 지원자들도 개인 학업능력의 차이에 따라 각기 다른 점수를 받았다고 덧붙이며, 강남 불합격자와 비강남·지방합격자의 예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어 우리대학교는 ▲고교등급제에 대한 합의된 정의 ▲고교 학력 차의 존재 여부와 학력 차를 없앨 구체적 방안 등에 대한 의문을 교육부에 제기하는 한편, 앞으로 수시모집 전형을 재검토하고 내신 성적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고등학교와의 정보공유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의 발표에 따라 의혹을 제기해온 시민단체를 비롯한 학내외 비판의 움직임이 일었다. 특히 학내에서는 민주노동당 학생위원회가 고교등급제 실시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어 입학관리처장의 퇴진과 정창영 총장의 사과를 요구했고, 총학생회도 입학관리처장의 사퇴를 주장한 상태다.


전형과정에서 고교간 차이가 일부 반영된 것을 교육부가 확인함에 따라 앞으로 우리대학교는 전형방법의 개선, 시민단체와의 법적공방 등 해결해야 할 책임을 안게 됐다.   

▶관련기사 5면


 /송은림 기자 elsong@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