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교육 심포지움
‘1학년 교육 심포지엄’이 우리대학교와 대학교양교육협의회 공동주관으로 8일(금) 낮 1시부터 저녁 8시30분까지 생활과학관 최이순홀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인디애나-퍼듀대학교의 학부대학장 스콧 이븐벡(Scott Evenbeck) 교수의 강연 등 대학1학년 교육관련 주제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귄트너 교수 초청강연
언어정보개발연구원은 8일(금) 오후 4시부터 2시간 동안 위당관 302호에서 ‘귄트너 교수 초청강연’을 연다. 계산기언어학 박사인 뮌헨대 프란츠 귄트너(Franz Guenthner)교수가 연사로 참석하는 이번 강연은 ‘언어학 발전을 위한 검색엔진 개발’을 주제로 한다.
 
▲근대한국학 심포지움
원주캠 근대한국학연구소는 지난 1일 낮 3시부터 3시간 동안 첨단의료기기센터 1층 강당에서 4회 근대한국학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강원도지역 독립운동사 자료와 연구현황 ▲일제하 독립운동가에 관한 구술사 현황 ▲일제하 지방유력자에 관한 연구방법론과 자료현황 ▲원주지역 독립운동사 자료와 연구현황의 네가지 주제발표와 역사문제연구소 연구원 장신씨 등 6명의 종합토론으로 이어졌다.

▲16차 경청 열려
16차 ‘경청(敬聽)─연세예론(아래 경청)’이 ‘우리 언어로 학문하기’라는 주제로 지난 9월 22일 낮 5시 연희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렸다. 우리 학문의 정체성을 되짚어 보는 시간이 된 이번 경청에서는 ▲영어 강의와 교육의 질 ▲영어 중심적인 학문연구로 인한 논문 등의 질적 저하 ▲우리 학계 현실에 맞는 모국어 및 영어의 적절한 사용 ▲우리 말과 글로 하는 강의의 중요성 등의 내용이 논의됐다.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