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교가 지난 9월 20일부터 사흘 동안 진행된 교육부의 실태조사 후에도 9월 30일부터 사흘 동안 추가 실태조사를 받는 등, 우리대학교의 고교등급제 시행 의혹에 대한 파문이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아래 교육부)는 지난 9월 20일부터 사흘 동안 고교등급제 시행 의혹을 받고 있는 우리대학교를 비롯한 6개 대학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벌였다. 교육부는 실태조사를 준비하는 대학의 혼선을 줄이기 위해 사전에 공문을 통해 일정 정도의 조사 대상 항목을 제시하며 협조를 당부하기도 했다. 하지만 교육부는 지난 9월 30일부터 사흘 동안 우리대학교와 고려대, 이화여대에 대해 추가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교육부는 이들 3개대는 전형 관련 전산자료와 서류평가 관련 자료 등이 미진해 추가 조사를 하게 됐다고 밝혔다. 실태조사의 최종 결과는 이번주에 발표될 예정이다.   


한편, 실태조사 첫날인 지난 20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정창영 총장을 비롯한 33개 대학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임원확대 간담회를 열고 ‘고교등급제는 어떤 경우에도 실시돼서는 안된다’는 데 합의했다.


같은 날 ‘고교등급제·본고사부활 저지와 올바른 대입제도 수립을 위한 긴급대책위원회(아래 대책위)’는 고교등급제와 관련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좥경향신문」 9월 21일자에 따르면 대책위는 “특정 대학의 입학담당자와 관련이 있는 교육부 관계자들로서는 엄정한 조사가 어렵다”고 주장했다. 또한 대책위는 “대학들이 구술·심층 면접 과정에서 사실상 본고사를 실시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자료를 조만간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9월 30일에는 정총장이 ‘수시 입시전형에 대한 연세대의 견해’라는 제목으로 교직원에게 이메일을 발송하기도 했다. 정총장은 이메일을 통해 ‘지난 3년 동안의 자료를 보더라도 우리대학교 신입생 구성에 있어서 강남과 강북, 기타 지방 출신 학생들의 합격률에 차이가 없다’며 ‘우리대학교는 그동안 일방적인 매도에도 대응을 자제하면서 교육부의 실태조사에 적극 협조, 성실히 자료를 제공했고 충분히 설명했다’고 밝혔다. 또한 정총장은 ‘이를 통해 본교의 입학 정책이 제대로 밝혀지리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총장은 ‘입학정책은 신뢰의 기반 위에 대학 자율에 맡기는 것이 최선의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송은림 기자
 elsong@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