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 검증 진행 예정, 평가 기준도 마련돼

19대 총장선출 일정이 시작됐다. 후보자 등록이 완료됐고, 총장평가의 첫 관문인 총장후보자추천위원회(아래 총추위)가 지난 8월 28일 구성됐다. 한편, 공정한 총장선출을 위한 새로운 장치들이 신설됐다. 출발선에 선 19대 총장 레이스, 그 준비단계를 짚어본다.

 

객관성 확보‧윤리성 검증,
첫걸음을 떼다

 

총장선출제도의 큰 틀은 지난 7월 11일 이사회에서 결정된 바 있다.<관련기사 0호 ‘총장선출제도, 최종안 윤곽 드러나’> 해당 제도는 이전보다 학내 구성원들의 참여를 확대했다는 평을 받았다. 이어 이번 총장선출에서는 처음으로 총장 후보 평가 기준이 확립되고, 총장 후보의 공개 검증 창구가 마련됐다.

총장 후보 평가 기준은 법인본부가 의뢰한 컨설팅 업체의 조언과 지난 6월 재학생‧교수‧교직원‧동문을 대상으로 진행된 ‘19대 연세대학교 총장상에 대한 설문조사’를 반영해 만들어졌다. 평가 기준은 7개의 대분류* 아래 40여 개의 세부 평가항목으로 구성됐다. 평가 기준은 현재 교수평의회(아래 교평)의 검토를 거친 상태로, 총추위에서 구체적인 항목과 활용방안이 확정된다. 법인사무처 관계자 A씨는 “이전 총장 선출 과정에서도 구성원들로부터 평가의 방향성을 제시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며 “본 평가 기준은 기본 원칙으로 제시한 것일 뿐, 구체적 활용은 총추위의 몫”이라고 말했다.

지난 7월 11일 확정된 총장선임지침에 따르면 총추위는 평가 과정에서 평가표를 따르는 것이 원칙이다. 그간 특정한 기준 없이 이뤄져 왔던 후보 평가 과정을 보완한 것이다. 총학생회장 박요한(신학/경영‧16)씨는 “객관적 기준을 확립한 것은 좋은 소식”이라고 평가했다. 교평의장 김혜숙 교수(교과대‧교육행정)는 “현 평가 기준이 완벽한 기준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면서도 “이미지나 인상 등 비합리적인 근거가 아닌 원칙에 따라 후보를 평가할 수 있게 된 점은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총장 후보에 대한 공개 검증 또한 진행된다. 현재 우리대학교 홈페이지에 기본 원칙 위반 사례 신고 창구가 개설돼 있다. 총장 후보의 선거운동과 로비활동 등 기본 원칙 위반 사례를 신고할 수 있는 창구다. 3일(화) 이후에는 총장 후보에 대한 공개 검증 창구가 추가로 운영된다. 해당 창구에서는 당일 공개될 총장 후보자들의 도덕·윤리 등 다양한 분야의 문제에 대한 신고를 받는다. 

 

구성 완료된 총추위, 그 역할은?

 

지난 8월 28일부로 총 24명의 총추위 구성이 완료됐다. 이번 총추위에는 학생대표와 직원대표가 포함됐다는 점에서 지난 총장선출과 차이가 있다. 학생대표 총추위원 2인은 총학생회장, 부총학생회장이 위촉됐다. 박씨는 “신촌 학부, 신촌 대학원, 원주 학부, 원주 대학원으로 구성된 4자 협의체를 통해 확정했다”고 전했다. 직원대표는 연세 노조협의회 내부 논의를 통해 2인이 위촉됐다. 교수대표는 총 12명이 위촉됐다. 교평은 공정성을 위해 총장선출에 관여할 여지가 있는 교수를 제외하고, 희망자 가운데 무작위 추첨으로 선정했다. 그 외에도 교계 대표, 기부자, 사회유지 총 6명은 이사회에서, 동문 대표 2명은 총동문회에서 위촉했다.

총추위는 3일(화)부터 약 한 달간 활동할 예정이다. 총 6회에 걸친 회의를 통해 등록 후보를 검증하고 심사한다. 총추위는 활동 마지막 날 순위 없이 4~5명의 추천 후보를 선정한다. 선정된 후보들은 정책평가단의 평가를 받게 된다. 총추위의 평가 결과와 점수는 공개하지 않는다. 따라서 총추위의 구체적인 평가 결과는 정책평가단 평가에 반영되지 않는다. 정책평가단은 평가 전날에 교수‧학생‧교직원으로 구성되며, 교평 주도하에 자료‧발표회‧토론회 등을 바탕으로 후보를 평가해 최종후보 3인을 선발한다. 마지막으로 이사회가 3인 중 최종 1인을 총장으로 선임한다. 

 

다사다난했던 총장선출 준비가 완료됐다. 우리대학교의 새로운 4년을 결정할 두 달간의 총장 레이스. 공정하고 합리적인 선출을 위해 학내 구성원들의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

 

*대학 설립 정신의 수호, 인성, 관리 및 소통 역량, 교육 전문가로서 적격성과 학문적 소양, 대학 행정 및 경영 역량, 재정안정, 정책의 타당성

 

글 박제후 기자
bodo_hooya@yonsei.ac.kr
박진성 기자
bodo_yojeong@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