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복지부터 구조개혁 방향성까지, 다양한 의견 나와

지난 9월 3일, 원주캠은 대학 기본역량진단평가(아래 대학 진단평가) 결과 ‘역량강화대학’에 선정됐다. 이후 원주혁신위원회(아래 혁신위) 발족, 학생 대토론회 개최 등 학내사회는 격동을 겪고 있다. 이에 우리신문사는 원주캠 학부생 1천16명을 대상으로 대학 진단평가와 원주캠 혁신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학생들은 무엇을 바라는가
 

학생들의 요구가 특히 크게 나타난 부분은 ▲학교본부와의 소통 ▲학생단체의 활동 ▲학생 복지였다.

설문조사 결과, 많은 학생이 학교본부의 소통 및 정보 제공 미흡을 지적했다. 오는 12월 31일까지로 예고된 혁신위의 활동 기한이 절반을 앞둔 시점이다. 그러나 4번 문항의 결과에 따르면 여전히 대학 진단평가 결과에 대처하는 학교본부 측의 방안을 모른다는 의견(62.4%, 634명)이 응답자의 절반을 상회했다. 7번 문항인 학교본부와 학생사회 간 소통 여부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의견(72.2%, 733명)이 상당했다. 주관식 답변 역시 유사한 양상이 나타났다. 토론회 개최, 총장-학생 핫라인 개설 등 소통 활성화에 대한 요구가 이어진 것이다. 학부생 B씨는 “혁신안을 공개했으나 명목상의 내용에 불과했다”며 “학교본부와 학생 간 소통창구는 아직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에 혁신위 위원장 신현윤 교수(법학전문대학원·경제법)는 “소통에 대한 갈증이 대토론회 등에서 터졌다”며 “학생들의 요구를 혁신안에 담아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학생들은 학생단체의 활동이 더욱 활성화돼야 할 것이라 지적하기도 했다. 문항 10번에 따른 학생들의 의견에 의하면, 대학 진단평가 이후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아래 총학 비대위)의 활동과 대처가 부족하다는 응답(46.9%, 477명)은 전체의 절반 수준에 육박했다. 이어진 11번 문항에서는 학원자주화추진위원회(아래 학자추)에 대해 중도적 견해(46.7%, 474명)를 보인 학생이 가장 많았다. 김채민(의공학부·17)씨는 “현 사안에 대해 비대위 체제인 총학보다 학자추 등의 조직이나 개인이 훨씬 적극적으로 나섰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총학 비대위원장 임성환(정보통계·16)씨는 “학자추가 총학 비대위의 산하 조직이기 때문에 이 둘을 별개로 생각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학자추 위원장 양성익(국제관계·16)씨는 “업무 기안 및 총학생회칙*에 따라 학자추 활동을 오롯이 총학 비대위의 활동으로 보긴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양씨는 “다만 학교의 정상화라는 측면에서 두 단체의 지향점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며 “학생단체의 움직임이 미약하다는 평가를 만회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향후 혁신위 차원에서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한 문항 6번에는 ‘전반적인 학생복지 개선’(36.3%, 369명)이란 답변이 우세했다. 주관식 문항에서도 ▲학식 및 카페 등 복지매장 개선 ▲교통 불편 해소 ▲교내 의료시설 설치와 같은 답변이 잦았다. 강우식(인문과학부·18)씨는 “교통, 식생활, 주거·의료시설 등 전반적인 복지 수준이 열악하다”며 “학생 복지와 관련해 건설적 논의가 꾸준히 진행된다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학생복지처장 이상인 교수(인예대·서양고대철학)는 “혁신위는 구조개혁과 특성화를 목적으로 한 조직이기에 복지에 주력하는 것은 어렵다”며 “▲복지증진소위원회 구성을 통한 복지매장 수준 향상 ▲만종역·남원주역 및 신촌캠행 버스 운행 ▲건강관리센터 기능 강화 등 학생복지 전반에 대해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구조개혁 1순위는 자체 경쟁력 제고,
이원화·통합은 후순위

 

한편, 지난 9월 27일 원주캠 학생들에게 발송된 총장의 메일이 신촌캠 및 원주캠 학부생들에게 화제가 됐다. <관련기사 1818호 1면 ‘두 캠퍼스 이야기’>

문항 13번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과반은 ‘현상 유지 및 특성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535명, 52.7%)를 택했다. 서술형 답변에서도 원주캠만의 자체적인 발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 나왔다. 학부생 B씨는 “이원화나 통합보다도 원주캠의 자체적인 경쟁력 제고와 특성화가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원주캠의 자체 경쟁력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학교 본부의 입장과도 같다. 신 교수는 “원주캠의 발전과 특성화를 위해 모두가 합심해 생산적으로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음으로는 ‘본교와의 이원화’ 응답(24.6%, 250명)과 ‘완전 통합’ 응답(14.4%, 146명)이 차례로 뒤를 따랐다. 학부생 C씨는 “원주캠의 발전이 정체된 원인은 분교라는 행정 시스템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본교로부터 소외되지 않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대학 진단평가는 원주캠 학내사회에 많은 상처를 남겼다. 학생들은 자체적인 경쟁력 제고와 더불어 복지환경 개선을 원하고 있다. 상처가 흉으로 남을지, 상처에서 새살이 돋을지 앞으로의 향방이 주목된다.

 

*학자추 업무 기안 제12조: 본 위원회는 원주캠 총학생회칙 제99조 6항에 따라 총학생회장의 직속 위원회로 존재한다.

 

글 노지강 기자
zonzal@yonsei.ac.kr
오한결 기자
5always@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