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채용 설명회부터 동문들의 취업 조언까지

▶▶ 한국관광공사 인사팀 정인화 차장이 '청년일자리콘서트 JOB Bless You'에서 한국관광공사 하반기 채용일정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

일자리콘서트 JOB Bless You’(아래 일자리 콘서트)가 개최됐다. 참여기관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아래 심평원) ▲한국관광공사 ▲도로교통공단 TBN 강원교통방송(아래 강원교통방송)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자리했다. 이번 행사는 ▲기관별 하반기 채용일정 설명 및 기관 소개 ▲신입사원과의 만남을 통한 취업 노하우 전수 ▲현장참여 학생·채용담당자 간 SNS를 통한 실시간 질의응답 ▲별별한국사 최태성 연구소장 초청 특강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에서 각 기관의 채용담당자들은 채용 일정과 더불어 앞으로의 채용 방침까지 설명했다. 내용 중에선 정부 정책 기조인 지역인재 제도를 반영한 채용 계획이 돋보였다. 심평원 인사부 김현동 차장은 “정부 정책에 따라 이전지역인재* 대상자에 한해 가점을 부여할 것”이라며 “강원지역 인재를 적극 채용해 전체 채용 인원의 18% 이상을 채울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관광공사 역시 지역인재 채용목표제를 시행한다. 비율은 올해 18%를 시작으로 매년 3%씩 높일 예정이다. 각 기관에 입사한 우리대학교 동문들 역시 멘토로 참여해 ▲취업 자기소개서 작성 ▲청년 인턴 가산점의 중요성 등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일자리 콘서트에 참여한 학생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윤광(정경경영·14)씨는 “공기업 채용 담당자뿐 아니라 실제 종사자인 동문들도 자리해 유익했다”고 말했다. 이건(환경공학부·18)씨 역시 “동기부여가 됨은 물론, 현장에서 생기는 궁금증을 즉각적으로 해소할 수 있어 효과적이었다”고 전했다. 그러나 행사 일정을 두고서는 아쉬움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건씨는 “채용 담당자들의 설명은 대부분 각 기관 홈페이지에서도 찾을 수 있는 내용”이라며 “취업 설명이라기보다는 전체적으로 홍보의 비중이 커 아쉬웠다”고 밝혔다. 

대학일자리센터 박창원 팀장은 “공공기관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꿈에 한 걸음 다가가는 좋은 기회였을 것”이라며 “강원지역의 타 대학 학생들 역시 많이 찾아온 만큼, 이번 행사를 계기로 강원권 취업 문화를 선도하는 대학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우리대학교는 앞으로 이와 같이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행사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10월 중순에는 ‘JOB Bless You 2’가 진행된다. 같은 달 30일에는 공무원 채용 및 인사행정에 대해 인사혁신처 김판석 처장이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우리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와 강원교통방송이 주관했다. 이는 지난 8월 28일 체결된 ‘청년 취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에 따른 양측의 첫 공식 협력 사례다. <관련기사 1815호 6면 ‘원주캠-TBN 강원교통방송 업무협약 맺어’> 행사 전반은 강원교통방송 측에 의해 녹화됐다. 녹화된 내용은 오는 29일 아침 11시에 FM 라디오 105.9MHz를 통해 방송된다.

 

*이전지역인재: 대학까지의 최종학력(대학원 이상 제외)을 기준으로 특정 지역 소재 학교를 졸업(예정)·중퇴한 자 또는 재학·휴학 중인 자

 

글 오한결 기자
5always@yonsei.ac.kr

사진 최능모 기자
phil413@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