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개혁, 재정난 타개, 의견 교환 등 타산지석 삼아야

지난 3일, 원주캠은 대학 기본역량진단평가(아래 대학 진단평가) 결과 ‘역량강화대학’에 선정됐다. 이에 우리신문사는 지난 2015년 대학 구조개혁평가*(아래 대학 구조평가)에서 D+등급 이하를 받았지만, 이번 대학 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개선된 대학들의 사례를 취재했다. 타 대학 사례를 통해 원주캠의 향방을 가늠하기 위함이다. 실제로 지난 8월 29일, 윤영철 원주부총장을 포함해 원주캠 실‧처장진들은 고려대 세종캠을 방문해 지난 대학 구조평가의 위기 극복 사례에 대한 면담을 진행하기도 했다.

구조개혁과 쇄신,
타 대학들은 어떻게 허물을 벗었나?

 

지난 대학 구조평가에서 교육부는 D+등급 이하의 하위권 대학들에게 구조개혁을 요구했다. 해당 대학들은 주로 ▲입학정원 감축 ▲학사구조 개편 ▲대학 방향성 재고에 역점을 두고 구조를 개혁했다.

건국대 글로컬캠의 경우 내부 구조개편 조직을 구성해 12%의 입학정원을 감축했다. 이는 의무 감축 수치인 10%를 상회하는 수준이었다. 건국대 글로컬캠 기획처 전략기획팀 박천기 팀장은 “구조개혁을 통해 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 벗어나고자 2%p를 더 줄였다”라며 “교육부에 구조개혁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는 수단이었다”고 말했다.

학사구조 개편 또한 구조개혁에서 필수적인 요소였다. 비교적 경쟁력 있는 학과들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유사·중복학과는 통합함으로써 대학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다. 이는 교육부 권고 사항과도 일맥상통한다. 교육부는 각 대학이 집중정책을 펼쳐 특정 계열을 활성화하도록 권고했다. 역으로 계열 간의 양적 불균형이 문제가 되는 대학에선 균형을 회복하려는 목적으로 학사구조 개편을 하기도 했다. 실례로 건국대 글로컬캠은 지난 대학 구조평가 당시 41개였던 학과 수를 27개로 대폭 축소했다. 전체 정원의 70%가 넘어가던 인문사회계열의 정원이 축소의 대상이 됐다. 원주캠 또한 최근 원주혁신위원회(위원장 신현윤, 아래 혁신위)에서 단과대 및 학부별로 골고루 정원을 감축하는 방식이 아닌, 각각 다른 비율로 정원을 감축할 것임을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1815호 7면 ‘원주캠, 끝내 역량강화대학 유력’>

대학의 산재한 목표 의식과 사업을 하나로 끌어모으는 것도 구조개혁의 큰 축이 됐다. 대학 구조평가에서 저조한 성적을 받아든 안양대는 ‘학부 교육 선도대학’을 목표로 정했다. 그에 따라 자체적으로 대학교육 혁신사업을 진행해 교육·강의의 질을 관리했으며, 비교과 프로그램을 확대했다. 안양대의 학부 교육 중심 정책은 결실을 얻었다. 지난 2017년 9월 진행된 대학 구조평가 후속 이행점검 결과에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은 것이다. 더 나아가 안양대는 ACE+ 사업에 선정되기까지 했다.

 

입학정원 감축에 따른 재정난,
원주캠도 넘어야 할 고비

 

역량강화대학 선정 후 원주캠이 처한 난관 중 가장 직접적인 것은 입학정원 감축으로 인한 재정난이다. 이는 대학 구조평가에서 부진했던 대학들도 한때 마주했던 문제다. 박 팀장은 “등록금 수입 감소는 재정에 매우 큰 타격을 줬다”며 “중도이탈 학생 수도 늘어나 운영 적자가 심각했다”고 설명했다. 타 대학들은 ▲외국인 유학생 유치 ▲기타 교육부대수입** 확보 ▲적립금 사용 ▲국가재정지원사업 수주 ▲경상비*** 감축 등의 방법으로 이를 극복했다.

그중 외국인 유학생 유치는 원주캠 또한 적극적으로 고려 중인 방안이다. 하지만 해당 방안에 대해서는 이견의 여지가 있다. 건국대 글로컬캠은 지난 2016년 220여 명 수준이었던 외국인 유학생 수를 현재 420여 명까지 늘려 입학정원 감소분의 공백을 메우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안양대의 경우는 달랐다. 안양대 기획처 관계자는 “당시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기본적인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은 상황이었다”며 “그런 상태에서 외국인 유학생을 섣불리 유치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혁신위의 신현윤 교수(법학전문대학원·경제법)는 “외국인 유학생을 무작정 늘린다면 학생 수준 저하 등의 부작용이 야기될 수 있다”며 “적정 수의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꾀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기타 교육부대수입원 또한 수입 증대의 방법이 될 수 있다. 건국대 글로컬캠은 기타 교육부대수입원 확보를 위해 한국어 연수생을 지난 2016년 230여 명에서 2018년 현재 560여 명 규모로 끌어올렸다. 현재 원주캠에는 사회교육개발원, 국제교육원 등의 기타 교육부대수입원이 있다. 하지만 2018학년도 원주캠 자금예산서 기준으로 기타 교육부대수입은 전체 자금수입 중 0.17%만을 차지해, 강화하더라도 주 수입원이 되기 힘들 것이라 예상하는 목소리도 있다.

법인이 그동안 축적했던 적립금을 푸는 방안도 있다. 박 팀장은 “결국은 대학 차원에서 책임지고 감내할 사안이기에 적립금을 대학 운영에 사용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신 교수는 “수입 증대 이후 이차적인 방안으로써 법인에 지원을 요구할 수도 있다”고 답했다. 실제로 대학 진단평가 이후 원주캠은 법인으로부터 오는 2019학년도 입학홍보를 위한 광고예산 7천만 원을 지원받았다. 보다 적극적인 법인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 또한 있다. 강민구(글로벌행정‧17)씨는 “대학 진단평가의 책임소재에서 법인도 완전히 자유롭다고 보긴 힘들 것”이라며 “적립금을 써서라도 학생들에게 가는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재정지원사업 수주에 최선을 다할 필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원주캠이 수주했던 ACE+, LINC+ 등의 대형 국책사업은 4년 내로 종료된다. 다행히 원주캠은 입학정원 감축만 제대로 이행한다면 국가재정지원사업에 정상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안양대가 바로 국가재정지원사업을 수주해 재정문제를 극복한 사례다. 안양대 관계자는 “재정난 타개를 위해 ACE+ 사업, 학교기업지원사업 등을 수주하는 데 사활을 걸었다”며 “이를 통해 20억 원 이상의 재정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신 교수는 “정부나 외부 단체 등의 대규모 재정지원사업을 수주한다면 미래발전과 교육·연구 시설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모든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인력과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한편, 기획처장 송용욱 교수(정경대·전자상거래)는 “원주캠은 현재까지 국가재정지원사업에 매번 TFT 형식으로 대응해왔다”고 말했다. 이처럼 원주캠에는 국가재정지원사업 수주를 전담하는 부서나 조직은 아직까지 없는 상태다. 이에 신 교수는 “국가지원사업을 담당할 선진 조직체계의 구성 여부는 혁신위 등에서 논의를 거친 후 나올 것”이라고 전했다.

학교 운영의 벨트를 졸라매는 경상비*** 감소방안도 자구책이 될 수 있다. 안양대 기획처 관계자는 “전기료를 비롯해 학교 운영 전반의 경상비를 절감해 잉여금과 여유를 확보했다”고 전했다. 이에 신 교수는 “수입 증대를 우선으로 삼지만, 지출 감소를 위해 경상비를 줄여나가야 할 수 있다”며 “모든 학내구성원의 노력이 필요한 방안”이라고 전했다.

학생·동문·학부모,
그리고 학교본부의 의견 교환은…

 

한편, 학부생들과의 원만한 소통도 대학 진단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내는 데 일조한 것으로 파악된다. 건국대 글로컬캠은 학생 대표, 직원 대표, 교수 대표들로 구성된 조직을 결성해 소통을 지속해서 이어나갔다. 대학 구조평가 이후 민주적인 구조개혁을 위해 결성된 ‘대학쇄신위원회’는 현재 ‘대학혁신소통위원회’로 개편돼 학생복지를 논의하는 학내 위원회로 자리 잡았다. 안양대는 학사개편을 추진하는 동안 23번의 공청회를 열었다. 학부생 측에 개편의 필요성과 과정의 공정함을 설득하는 과정이었다. 안양대 기획처 관계자는 “총학, 대위원회와 꾸준히 소통해 모든 학내구성원이 공청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며 “기획처 차원에서도 학생들의 오해 방지 및 설득을 위해 질의응답에 힘썼다”고 밝혔다. 안양대 고지현(국어국문·16)씨는 “학교 측은 학생들의 대표 격인 ‘아리 패널’을 모집해 의견을 직접 수집하고 정책을 세웠다”고 밝혔다.

원주캠 또한 이전의 타 대학들과 유사한 방식으로 구조개혁을 꾀하고 있다. 더불어 혁신위와 별개로 학부생과 학부모, 동문 등의 구성원 간 소통 방식으로 ‘혁신자문위원회’(위원장 한기수, 아래 자문위) 또한 계획 중이다. 자문위는 오는 10월 첫째 주에 1차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익명을 요구한 학부생 A씨는 “총학생회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라 대학 진단평가 이후 학생들의 목소리가 작았다”며 “자문위를 통해 학부생을 비롯한 여러 학내 관계자들의 의견이 수렴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대학 구조개혁평가: 지난 2015년에 실시한 대학구조조정의 일환이다. 대학들을 A~E 등급으로 분류했다. 일반대학 중 B등급은 4%, C등급은 7%, D+등급과 D-등급은 10%, E등급은 15%의 입학정원을 감축해야 했다. D+등급 이하부터는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재정지원사업 수주에 제한을 받았다.
**기타 교육부대수입: 대학의 부속 교육기관 등을 통해 얻는 수입이다.
***경상비: 매년 규칙적이고 반복적으로 지출되는 고정 비용이다.

 

글 노지강 기자
zonzal@yonsei.ac.kr
김연지 기자
yonzigonzi@yonsei.ac.kr
정지현 기자
stophyun@yonsei.ac.kr

그림 민예원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