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피해와 성평등상담소의 대응에 문제 제기돼

지난 5월 26일 2017학년도 12대 언더우드국제대학(UIC) 학생회장 A씨의 성희롱·폭언을 고발하는 게시물이 페이스북에 게재된 이후 해당 사건이 학내에 알려졌다. 그 과정에서 ▲2차 피해 문제 ▲성평등상담소의 사건 처리가 지적됐다.

 

수면 위로 떠오른 UIC 학생회 성희롱사건, 
그리고 이어진 2차 피해

 

지난 2017학년도 UIC 학생회 집행부원이었던 B씨는 우리신문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피신고인 A씨가 UIC 학생회 단체채팅방에서 성희롱·폭언·모욕을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B씨에 따르면 A씨는 해당 채팅방에서 대화 맥락과 관계없는 성적 단어를 지나치게 자주 사용했다. 여성 집행부원 사진을 올린 뒤 성희롱적 발언을 하기도 했다. 신입생들의 사진을 올리며 ‘차로 밟아버리면 ‘새터’가 없어질텐데’라고 하는 등 폭언도 이어졌다. 또 B씨는 A씨가 ‘당사자의 동의 없이 술에 취한 여성 집행부원의 사진을 촬영해 단체채팅방에 유포하고 조롱했다’고 주장했다.

B씨는 지난 5월 26일 페이스북에 이와 같은 사실을 담은 게시물을 올렸다. 이에 A씨는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과문을 게시했다. 그러나 논란은 오히려 더 커졌다. A씨는 사과문에서 ‘공격적 언사와 성적 농담이 있었던 점은 인정하고 사과한다’면서도 ‘사실이 아닌 점에 대해선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페이스북과 학내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는 B씨를 비판하는 게시물들이 올라왔다. 게시물 작성자들은 ▲B씨의 게시물을 통해 다른 집행부원의 프로필 사진이 유출된 점 ▲B씨 역시 단체채팅방 내에서 A씨의 사진을 올리고 조롱했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부총여학생회장 이수빈(신학·15)씨는 이에 대해 “커뮤니티에 추가적인 게시글이 올라오는 상황에서 신고인이 2차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B씨는 “A씨가 사과문을 게시한 뒤 나를 상대로 법적대응을 준비하고 있다는 글을 또 올리기도 했다”며 “이는 명백한 2차 가해”라고 토로했다. 우리신문사는 A씨에 인터뷰를 요청했으나 “조사 중인 사건에 대한 이야기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성평등상담소의 요청을 받아 인터뷰가 어렵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성평등상담소는 5월 30일 피해자에게 2차 가해가 이뤄지고 있다는 판단 하에 A씨와 B씨에게 관련 게시물을 내릴 것을 권고했다. 

 

성평등상담소 조사과정에 문제제기돼

 

지난 3월 B씨는 성평등상담소에 해당 사건을 알리고 조사를 요청했다. 하지만 B씨는 ▲조사의 장기화로 성평등상담소가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점 ▲합의·중재 과정에서 피신고인에게 적용 가능한 조치의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먼저, 조사에 지나치게 오랜 시간이 걸리는 점이 지적됐다. 사건은 지난 3월 최초 접수 이후 5월 초 성평등상담소로 다시 이관됐다. 그러나 조사는 여전히 진행 중이며 앞으로도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될 예정이다. B씨는 “성평등상담소로부터 사건 심의 시작까지 최소 한 달 정도가 더 소요될 것이라고 들었다”고 밝혔다. 심의위원회에서는 조사를 바탕으로 사건을 판단해 이후 징계위원회로 회부할지를 결정한다. 이씨는 “성폭력·성희롱 사건과 관련해 학교 측의 사건 처리가 다소 늦다”며 “인권센터 인력난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여 학교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B씨는 합의·중재시 피신고인에 가해지는 조치가 무의미하다는 점 또한 지적했다. 성평등상담소는 합의·중재시 피신고인에 대한 조치가 ▲동일과목 수강금지 ▲건물 접근 금지 ▲휴학 요청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 A씨와 B씨는 같은 단과대 소속으로, 건물접근금지는 사실상 이행되기 어려운 조치다. 동일과목 수강금지와 휴학 요청도 의미가 없는 것은 마찬가지다. B씨는 “나와 A는 현재 학년과 과가 달라 동일한 과목을 수강할 이유가 없으며 둘 다 이미 휴학상태”라고 밝혔다.

 

B씨가 페이스북에 글을 올린 지 9일 만에 많은 문제가 불거져 나왔으나 현재 많은 공방이 오갈 뿐 정식 공론화는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UIC 재학생 C씨는 “이 사안과 관련된 여러 사람이 글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정확한 판단이 불가능해졌다”며 “제대로 된 사실 관계가 밝혀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글 문영훈 기자
bodo_ong@yonsei.ac.kr

저작권자 © 연세춘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